최근 홀가의 하프 카메라 버전이 나와서 해외속 토이유저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 Holga 135TIM (Holga Half Frame Camera) 이라고 붙여진 이녀석이 모습입니다.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홀가 135에서 파생된 카메라로 35필름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카메라는 보통의 평범한 하프카메라라고 보시면 안됩니다. 일단 외관부터가 상당히 유별납니다.
렌즈가 두개? 투투카메라?
보통의 하프카메라는 렌즈가 하나입니다. 다만 물리적으로 필름을 (일반필름의)반을 감아서 찍습니다. 하지만 이 카메라는 물리적인 한장의 필름을 두카메라로 담습니다. 마치 토이카메라 중에 투투카메라처럼 말이죠.
하지만 이 카메라는 동시에 한장을 담는 투투카메라와 달리, 양쪽 렌즈의 온/오프르르 통해 서로 다른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36필름을 7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하프카메라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투투카메라는 하프가 아닙니다. 2분할 프레임 카메라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특징으로는 생긴 외관이 스폰지밥을 연상케 합니다. 아마도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스폰지밥 홀가를 만든거 같습니다. 색상도 노랑색이고요. 물론 색상은 화이트, 옐로우, 레드, 블랙이 존재합니다.
이 녀석은 (주)로모그래피에서 정식 출시된 것이 니고, 홍콩의 도매상으로부터 생산된 기종입니다. 홀가 개조버전을 만들어서 판매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래서 국내에는 따로 판매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