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토이카메라를 추천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에 토이카메라를 추천해 달라는 친구에 대한 나의 답변으로 두서없이 적은 글입니다.

1.자신이 원하는 카메라는 무엇인가?

우선 15만원 정도면 괜찮은 수동필카를 구입 할 수 있다. 물론 중고이며 이러한 카메라로는
미놀타X-300 X-700 펜탁스 슈퍼미 등등의 값싼 보급형 카메라로 많이 선호하는 기종들이다.
이들 카메라 내공에 따라 엄청 멋진 사진을 제공한다. 주로 많은사람들은
여기에 관심을 가진다. 20만원이 넘지않는 수동필카를 배울수 있는 카메라들이다.
그리고 욕심많은 유저는 고급필카인 니콘 FM2, 캐논 EOS 같은 카메라에 관심을 가진다.
캐논 EOS 는 반자동(자동,수동)카메라서 어렵지 않게 카메라를 배울 수 있다.
박군이 가지고 댕기는 토이카메라들은 앞서서 말한 보급형 수동카메라에 비해
매우 허접하다. 박군이 이런 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저가?를 추구한 근성도 있었지만
좀 유별난 것을 좋아하는 박군의 별난 성격 때문이다.

이러한 소형카메라는 일상에서 사진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사진도 하나의 철학이다? 사진을 즐기는 사람들 모두가 각기 차이가 있다. 멋진 카메라로 멋진 사진을 찍어 즐거운 사람이 있고, 토이카메라로 재미난 사진들 특별한 사진들을 담을 수 있어 즐거워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마디로 자신이 얼마나 즐거워 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아무리 좋은카메라지만 찍을 시간이 없고, 일이년이 지나도록 기본사용법만을 익힌 유저라면?? 얼마나 즐거울까?라는 생각이든다. 그렇듯 카메라는 자신에게 즐거운 카메라를 사야한다. 그래서 로모카메라는 쉬운 조작 때문인지 즐기기 위한 카메라로 저격이다. 소형, 이쁜 모양, 쉬운 조작, 이 3가지 요소 때문에 여성유저가 많이 관심을 가지는 카메라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좋은 카메라를 사야한다. 가령 허접한 토이카메라를 샀다가는 실망할 수도 있다. 또는 필름값 또는 필름스캔의 압박을 느낄지도 모른다. 필름카메라가 내게 맞는지부터도 고려해봐야한다.

2.어떤 카메라든 즐기는 건 마음이다.

예전에 아가트가 갖고 싶다고 했던 카페회원이 있어 어렵사리 구해준 적이있다.
하지만 그 친구는 지금 아가트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가끔 디카를 종종 찍는거 같다.
흔히 사진이란 것은 내공이 쌓여가는 맛에 재미를 느낀다. 허접한 자동카메라도 내공은 존재한다. 구도에 대한 학습 또는 순간포착의 아이디어 등등의 요소로 내공을 쌓아갈수 있다.
과거 내가 F410의 자동카메라를 들고 야경, 접사, 인물 수많은 작품 사진에 도전했던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어떤 카메라를 구입하든 충분히 그것을 즐길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3.어떤 카메라를 구입할것인가?

어떤 토이카메라에 관심이 있는가? 토이카메라도 참 많다.
그중 괜찮은 수동카메라들도 있고, 허접하지만 색감이 좋은 자동카메라도 있다.
엘리콘의매력은로모색감/아가트의매력은작은사이즈와하프/
그리고하프카메라pen-ee도괜찮은거같다.서울사람들황학동에서싸게판다고하던데
그래서예전에황학동근처갔다가카메라파는데몰라서그냥왔음;;;
알려져있는카메라라서매물이 제법나온다.
다들비슷한가격대5-6만원/난하프카메라에관심이많은데마이크론/캐논데미라는10만원이상의
성능좋은하프도있다/그외에도 스메나와 빌리아 등등 참으로 많은카메라들이 있다.
이러한 러시아카메라들은 이베이에서 사는게 싸나 제품보증과 절차의 귀찮음이 있다.
아가트5만5천원/엘리콘5만원/펜이이깨끗한거6만원이면 괜찮은가격대로생각된다.

내가 알고 있는 토이카메라에 대한 간단요약 설명;;;;;;
엘리콘-로모와비슷한색감,조리개수동,실내사진약함.목측식
아가트-작은사이즈,하프카메라,조리개수동,조명있는실내사진괜찮음,목측식
펜이이-이쁜모양새,하프카메라,셔터조리개수동?잘모름;;자동노출가능(건전지필요)
스메나-별난모양새,셔터감특이함,셔터조리개수동,야경찍기가능(삼각대필요)
빌리아-별난모양새,셔터감특이함,셔터조리개수동,야경찍기가능(삼각대필요)
펜이이빼고는 다 사용해봤다. 예쩐의 스메나는 고장났고, 빌리아는 팔아먹었다.
스메나 빌리아도 괜찮으나 토이는 크기가 아가트,엘리콘,펜이이,로모정도크기가 딱인거같아.
스메나나 빌리아를 들고댕길바엔 묵직한카메라를 하나 사는게 나을듯한 갠적인생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