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이번시간에는 컨텐츠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란?

많은 방문자들은, 검색엔진,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여러분들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엔진에서 가장 높은위치(혹은 눈에 잘 띄는위치)에 여러분의 컨텐츠가 개제되는것을 원하고 있을것입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아래와 같은 기준(광고 제외)으로, 여러분의 컨텐츠의 정확도를 계산하여 순위를 내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컨텐츠의 점수 = TF(해당 단어의 수) * IDF(단어를 포함한 문서의 개수)

예를들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라는 단어를 검색했을때, 문서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라는 단어가 많을수록, 그리고 그 단어를 포함한 문서의 개수가 많을수록, 컨텐츠의 점수가 높아지며, 더 높은 정확도를 받게되어, 컨텐츠가 상위에 개제되게 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상단에 여러분의 컨텐츠가 개제될수록, 방문자들을 유치하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의 로봇을 편안하게 하자.

수도없이 많이 방문하는 로봇들때문에 골치를 썩어보신분이 많으실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로봇들은 귀하의 사이트의 컨텐츠들을 수집하여 검색엔진에 가공된 형태로 나타내기 때문에, 트래픽을 늘리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로봇들에게 나의 사이트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해서, 검색엔진에 좀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글의 제목과 부제를 통해 컨텐츠를 요약하고 정리합니다. 글의 제목과 부제는 분산화된 여러 컨텐츠의 핵심내용을 묶은것으로, 방문자들을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습니다.
  2. 블로그에서는 컨텐츠를 대표하는 태그를 설정해 둡니다. 메타블로그 사이트에서는 대부분 이러한 태그를 통해 방문자들이 접근을 하게 됩니다.
  3.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정보를 로봇에게 제공합니다. 컨텐츠를 대표하는 Description과 Keywords를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4. 컨텐츠를 대표하는 문장, 문단일경우, <h1>, <h2>와 같은 태그를 사용합니다.
  5. 오래된 도메인일수록, pagerank가 높아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큽니다.




지속성이 강한 웹문서에서는 pagerank가 중요하다

최근들어, 스팸 댓글이나 트랙백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팸 댓글이나 트랙백이 달리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TF를 늘려 검색엔진에 상위에 노출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TF만을 높여, 관련없는 컨텐츠가 무작위로 노출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검색엔진에서는 pagerank를 중요도 점수에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컨텐츠의 중요도 = TF(해당 단어의 수) * IDF(단어를 포함한 문서의 개수) * PAGERANK(링크된 수)

pagerank는 아래와 같이 산출하게 됩니다.

pg.jpg

예를들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라는 컨텐츠를 검색하게 될때, 대통령 취임식 참석, 인수위 주요정책과 관련된 포스트에서 인수위가 링크가 되어있으면, 그러한 링크수 만큼 pagerank도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라는 단어를 검색을 했을때, XX일보의 기사에서는 '인수위'라는 키워드가 다량 포함되어 TF나 IDF가 공식 홈페이지보다 높을지라도, 인수위의 pagerank가 높아서, XX일보 사이트 보다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pagerank는 나의 사이트로 링크가 된곳이 많으면 많을수록, 점수가 올라가게 되며, 태그 클라우드를 사용하거나, 사이트맵등을 사용하여 링크를 늘리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된 도메인일수록 pagerank는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pagerank를 악용한(?)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jeon.jpg

위의 그림은 '구글폭탄'의 대표적인 예인데, 전두환 전대통령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 '학살자'라는 단어가 하나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살자라는 단어를 검색할경우 전두환 대통령을 소개하는 문서가 상단에 개제되었습니다. 이는, 학살자 라는 단어에 전두환 전대통령을 소개하는 링크를 걸어 구글로봇에 집중적으로 노출이 되어서, pagerank가 월등하게 늘어, 상단에 노출될수 있었습니다.



휘발성이 강한 블로그에서는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라.

블로그(web+log)와 새로운개념인 UCC의 등장으로, 많은 블로그스피어들이 활발하게 많은 컨텐츠들을 생성하고, 많은 방문자들이 그런 컨텐츠를 얻기위해서, 당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방문하기도 합니다.
gindex.jpg
구글검색결과 - 인수위(2008-01-26)

하지만, 한번 작성해버리면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는 단점을 지닌 컨텐츠인 UCC나, 블로그들은 tf나 idf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지라도, 여러 검색엔진에서는, 수집된 일자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검색엔진 하단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wiki.jpg
위키사이트의 예 - wikipedia

따라서, 휘발성이 강한 컨텐츠인 블로그나 UCC에서는 꾸준하게 컨텐츠를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위키를 사용하시는것도 컨텐츠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위키(wiki)는 여러사람들과 함께 문서를 완성시켜 나가는 형태로써, 대표적인 위키 사이트로는 위키페디아가 있습니다. 다양한 위키프로그램들도 공개되어있습니다.




꾸준하게 질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라.

나의 사이트의 트래픽을 올리는것은 방문자이고, 이런 방문자를 유도하는것은 방문자가 얻고자 하는 컨텐츠 입니다. 한번에, 갑자기 많은 컨텐츠를 올리기 보다는, 다양하고 질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만드는것 또한, 위의 어떤 최적화 보다 중요합니다. 최근에 많은 검색엔진들은, 하루에 올라오는 컨텐츠가 많을경우에는 메타블로그 사이트로 인식을 하고, 또한 특정 키워드가 반복되거나, 고의적으로 pagerank를 올리려는 시도가 있을경우 중요도를 떨어뜨려 오히려 낮은 위치에 개제될수 있기 떄문입니다.

출처 : http://adnaru.com/ad_tip/4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