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LOMO LC-A half custom


LOMO LC-A half custom입니다.소련 붕괴 후에 수출용으로서LOMO그리고 유일 재생산되고 있는“로모창고”타입을Sakuyama Industrial그리고 하프·포맷에 개조를 받았습니다.하프라고 하는 것은 통상의35mm카메라의 1 팽이24×36mm(이것을 라이카 판이라고 한다)의 반24×18mm(을)를 말합니다.

하프 카메라는 현재 생산되고 있지 않습니다.프로그램AE(와)과 핀트 눈짐작이라고 하는 딱 좋을 정도의AUTO(와)과 메뉴얼의 융합했다LOMO LC-A하지만 하프가 되면, 이것은 훌륭한 카메라에인 것 (일)것은 틀림없습니다.

왼쪽은LOMO LC-A half custom.오른쪽은 노멀의LOMO LC-A입니다.외관은 파인더 커버의 창이 작아지고 있습니다.

“로모창고”최대한의 크기까지 창이 작아지고 있습니다.이것은 하프의 큼입니다.하프는 보통으로 지으면 세로 프레임이 됩니다.개조 시에는 필름송와 필름 카운터와 필름 마스크, 그리고 이 파인더창이 반이 됩니다.브라이트 프레임까지는 반이 되지 않습니다만 이 파인더 커버를 반으로 하는 것으로 촬영의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로모창고”가 빠듯이 보이고 있는 것이 좋네요.이 개조에서는 실제의 파인더·렌즈 커버를 플라스틱 접착제에서 묻어 깎아 정돈해 재도장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리개를 열면 필름 마스크가 하프 사이즈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좌우에 한 장씩 붙여 있습니다.잘 본다고 종이로 되어 있습니다.그리고 그것을 검게 발라 있습니다.플라스틱판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차광성과 정전기의 대책이기 때문에는 아닐까 생각됩니다.

필름 카운터도 하프용으로 개조되고 있습니다.메모리도 세세해지고 있습니다.제대로 표시가 하프의 매수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이것은 편리합니다.

촬영을 해 보았습니다.네가티브를 보면 필름송의 간격은 약간 격차가 있습니다만, 제대로 하프가 되어 있습니다.팽이가 겹칠 것은 없기 때문에, 우선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또LOMO LC-A특유의 코너의 광량 빠짐이 없습니다.그도 그렇다, 그 부분은 하프가 되어 마스크 되고 있습니다.이 렌즈의 제일 좋은 부분만큼을 사용해 성능을 잘 꺼내고 있습니다.실제 사진은 서비스판에서는 하프와 눈치채지 못할 것입니다.어두울 때에서도 입자 거침은 볼 수 없습니다.하프에 개조해 더욱 더 재미있어졌습니다.

 

(15.September 2001)


(번역) 원문 : http://uzuraman-web.hp.infoseek.co.jp/html/LOMO_LCAhf.html

일본엔 로모를 하프로 개조해주는 사이트가 있다. 대단한걸~
하프형태로 변환하는 key는 두가지로 볼 수 있겠다.
1.필름마스크를 하프로 만들어주는 것 -> 반프레임으로 가려주면 된다. 쉽게해결
2.반바퀴에 필름장전이 되게 하는 것 -> 기어를 이용해서 1/2바퀴로 줄어준다.
2번째는 무척 힘든부분이라 하겠다. 중간기어를 달거나, 기어를 교체해주는 것이다.
큰기어와 작은1/2기어가 있으면, 큰기어 반바퀴 돌 때 작은기어는 한바퀴된다.
아마 이런 원리를 이용할 것이다. 개조를 해볼까 싶었지만, 기어를 구하는 것도 일이고,
안그래도 현로모는 약간의 잔병을 가지고 있는지라 괜한 고생하지말자;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