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해를 하게된 이유는요. 아가트18K가 두번째 고장이 났어요.
그래서 구입한 곳에 맡겼는데...못고친다고 배송받았어요.
별수없었네요. 별수없이 분해부터 해보기로 했죠.
문제는 필름을 감는 내부 중앙에 있는 작은톱니부분이었습니다.
정상의 경우 오른쪽으로 톱니를 돌리면..걸리게되고 셔터누르고,
이런형태인데...제것은 오른쪽으로 돌리면 걸리지 않고 계속 돌아갑니다.
일단은 여태껏 모양새를 보니 아가트라는걸 분해를 전혀 못해보겠다는 것...
문제는 와인딩부분이 어떻게 분해가 되는지 무지 궁굼했습니다.
그래서 질문했고요. 와인딩부분은 니빠같은것으로 분리를 해야하더라고요.
분해하면서 사진까지 찍어댔습니다. 참고하시라고...

1. 준비물입니다.
2. 몸체가 일단 분리가 되었습니다. 화살표부분을 손톱으로 빼면 필름카운터가 분리됩니다.
3. 렌즈부분을 분리할 필요는 없었으나, 이때는 무식하게 다 분리해봤습니다.
4. 필름카운터를 고장하는 부분을 뽑으면 필름카운터가 풀려버립니다.
이상태로 조립을 하게되면 필름카운터가 작동이 안되죠.
필름카운터 아래에 스프링이 있습니다. 그것을 아래판 구멍에 걸어서 2번처럼 걸쳐야합니다.
2번인상태에서 필름을 꺼내면 카운터거 풀리게 되는 원리를 알수있습니다.
5. 내부 필름감는 톱니를 오른쪽으로 장전하면...셔텨가 장전됩니다.
6. 셔터를 누르는 모습니다. 내부톱니를 건들려면 해당나사 3개를 풉니다.
7. 분리되었네요.
8. 내부 톱니가 돌면, 이부분이 돌고 셔터장전을 합니다.
9. 아래에 있는 내부톱니와 이렇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10. 셔터누를때 다음처럼 상하운동으로 셔터에 구멍이 보였다사라졌다합니다.

고장나는 경우를 생각해봤습니다.
첫번째 와인딩이 고장인 경우입니다. 돌지않거나, 계속 헛돈다거나 하는 문제입니다.
이때는 와인딩부분만 분해하시면 됩니다.이는 와인딩이쪽을 분리하셔서 스프링이 어긋나거나,
와인딩부분이 떠버려서....제대로 끼워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와인딩분해를 해보면 그홈에 적절하게 끼워야합니다.그래야 와인딩방향으로만 돌게..
뒤로는 돌지못하게 말이죠. 그게 안되면 뒤로 돌아갑니다.
첫번째경우 고장당해봤습니다. 그때는 수리를 맡겼었네요.

두번째는 저처럼 톱니나사의 고장입니다. 톱니나사를 오른쪽으로 쭉 돌리다가 그만 고장났습니다.
이경우엔 톱니나사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떠버리거나 어긋나서 장전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이경우엔 첫번째상황보다 않좋습니다. 몸체분해를 해야하거든요.
제가 바로 이고장으로 분해까지 갔네요.

세번째는 필름카운터 고장입니다. 분해해서 고칠수있으나,
원래부터 고장난 필름카운터를 고치는 건 위험합니다.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으니...그냥 두시길 바랍니다.
그외의 고장은 깨거나 부수거나 그런거 아닐까 싶네요.

이걸 한다고 분해를 3번이나 했습니다. 이제 고장걱정이 없어서..쓰트레스가 덜합니다.
초기에 제가 부족한 사용팁으로..잔고장을 많이 냈어요. 수리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니었고,
수리세미나에 참석하고픈 맘도 이만저만이 아니었지만 지방에 살기에...어려웠죠.
근래엔 장터구입한 친구것이 첫번째 문제가 있어서 수리를 해주었습니다.

일단은 사용팁만 잘 익힌다면 잔고장은 잘 없을듯해요.
초기 리와인딩할때 빨간선으로 옮기는거 모르고 감다가 와인딩이 고장났고요.
두번째는 톱니나사 잘안되서 한쪽으로 계속 돌려보다가...고장났어요.
세번째는 분해하다가 필름카운터 고장냈다가 다시 고쳤네요.
아무쪼록 조심스레 고장없이 사용하는게 제일입니다.

+ 2007.08.07 추가사항 (반으로 쪼갤때 누르는 버튼 조립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