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 114 분 | 개봉 2008.11.20
감독 와타나베 켄사쿠
출연 아라가키 유이, 에모토 토키오, 나가야마 켄토
<줄거리>사쿠라기 고등학교 2학년인 모모코는 소설 속 사랑을 꿈꾸며, 독서에 열중하는 소녀이다. 어느 날 프로 구단의 주목을 받는 야구부 1학년 투수 오오시마가 던진 공에 맞은 모모코. 열심히 간호해주는 오오시마에게 첫눈에 반한 그녀는 오오시마에게 다가가고 싶은 마음에 응원단에 들어간다. 응원단의 단원이라고는 류타로 하나뿐이지만 이 둘은 단원 모집에 나서기 시작하고 급조된 오합지졸 단원 3명과 함께 시합 응원에 나선다. 그러나 응원단 경험이 전무한 모모코가 단장으로 있는 이 응원단은 불안하기만 한데…(출처 naver)
<감상> 아라가키 유이 주연의 영화 <플레이플레이소녀>를 봤습니다. 저는 일본영화 매니아쯤? 되는 편이기에 가리지 않고 일본영화를 봅니다. 는 편입니다. 특히나 영화 <연공>을 통해 국내팬층을 만들어낸 아라가키 유이의 작품이기도 해서 조금 기대를 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에서 아라가키 유이는 어떤 캐릭터로 나오게 될까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기대만큼은 아니었던거 같아요.
감동은 약하지만 가벼운 고교 성장 드라마~!
이 영화의 장르는 청소년 성장 드라마쯤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와 비슷한 영화로 <스윙걸스> <훌라걸스> 두 영화를 떠올렸습니다. 두 영화를 보았던 분이라면 어떤 류의 영화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두 영화 모두 팀을 만들고, 그 팀이 해체될 위기에 놓이고, 협동하며 우정을 쌓고, 성취를 하는, 그런 시나리오의 영화죠, 일본 영화에서는 유난히 이런 영화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진부한 시나리오를 가져온 셈이죠. 하지만 배우가 다르고, 풀어가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스윙걸스>와 <훌라걸스> 를 비교해 보면, 서로 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라도 재밌게 구성할 수가 있는 셈이죠. 하지만 <플레이플레이소녀>는 절정의 단계가 매우 빈약한 편입니다. 너무나도 쉽게 팀이 이루어지고, 쉽게 해결되는 면이 많습니다. 그들이 응원의 참뜻을 이해하기 위해 선배님들의 극기훈련의 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은 무척 괜찮은 부분입니다. 약간 감동을 먹기도 했습니다만, 카타르시스가 너무 약하군요. (훌라걸스 > 스윙걸스 > 플레이플레이소녀)
2008/06/08 - [영화&도서] - 영화 - 훌라걸스 (フラガ-ル: Hula Girls, 2006)
그래서 감동이 아니라면 강한 인상을 남기는 영화가 되었으면 좋으련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가령 제대로 코믹하게 나가던가, 제대로 엉뚱하게 나가던가, 하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영화 <연공>에서는 싱크로 100%의 배역이었더 같은데, 여기에서는 왠지 배역에 완전히 동화되지 못한 느낌이 조금 듭니다. 아직까지 아라가키 유이의 캐릭터의 다양한 모습을 못보여주는거 같아요. 항상 해맑은 여고생의 느낌이랄까. 그녀의 나이를 봐서도 아직까지는 여고생으로 나와야 할듯합니다. 아오이 유우도 순진한 여고생 이미지를 엄청 보여준걸로 알아요. 아라가키 유이 프로필을 슬쩍보니 88년생이더군요. 앞으로 더 많이 기대할 수 있는 배우라고 생각되요.
영화 <플레이플레이소녀>에서의 아라가키 유이
"플레이플레이 사쿠라기~" 응원을 꼭 이렇게 각지게 해야하나;; 일본 문화에 대한 새로운 각성;;
상대적으로 좋은 영화들과 비교를 하자니 혹평이 되버린 감이 있지만, 나름 볼만했습니다. 대다수의 일본영화들은 카타르시스가 좀 약합니다. 하지만 대사를 꼼꼼히 씹어보면 좋은 대사가 참 많은게 일본 영화입니다. 또한 아라가키 유이의 2009년 영화로는 <발라드 - 이름없는 사랑노래>라는게 개봉예정입니다. 원작이 짱구만화속 한 에피소드라고 하던데, 캐릭터가 밝고 명랑한 역이라 잘 부합될 듯해요.
원작 만화 (フレフレ少女 cheer cheer girl) 플레이플레이소녀도 만화가 원작이랍니다.
일본은 만화가 원작인 것이 참 많아요. 영화 모래시계, 크로우즈 제로도 만화가 원작이지요.
영화 <연공>에서의 아라가키 유이, 이때 얼굴이 동글동글한게 참 좋은 인상임~
2008/05/17 - [영화&도서] - 영화 - 연공 (戀空: Koizora,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