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필름카메라 닮은 카메라 계속 나온다! 펜탁스 옵티오 Optio I-10 출시임박!

2월 중순 출시될 디지털 컴팩트 카메라 펜탁스 옵티오 I-10 카메라가 디지털 카메라 유저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SLR 필름 카메라를 닮은 디자인 때문입니다. 아래가 바로 펜탁스 옵티오 Optio I-10 녀석입니다.
그 특징들을 살펴보면,

1. SLR 카메라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

과거의 SLR 카메라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다. 그리고 컴펙트 카메라보다는 오히려 DSLR의 외관을 닮았다.

2. 향상된 얼굴 인식 프로그램, 심지어 개, 고양이 얼굴 인식

미리 등록된 개나 고양이 얼굴을 인식한다고 합니다. 별 희안한 기능까지 넣었네요.

3. 광학 5배 줌, 그리고 넓은 화각

35mm 포맷 기준, 28mm 광각에 140mm 망원의 화각을 가집니다. 이건 관용도가 넓어서 참 좋네요.
컴펙트 카메라 고려할 때 28mm 광각 정도도 안되면 관용도가 엄청 떨어지죠.

그 외에도 뛰어난 이미지 품질 (1200만화소, 고성능 줌렌즈), 손떨림 방지, HD 동영상 지원 등등이 있습니다.
요즘 컴펙트 카메라 HD (1280 x 720) 동영상 지원은 당연한 거고요~ 가격은 약 $300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뭣이라? SRL 연상시키는 복고풍 디자인이라고?


요녀석을 딱 보자마자 펜탁스 Pentax Auto 110 라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SLR 필름 카메라가 생각났습니다.
우연의 일치였을까요? 해외의 리뷰를 보니깐, 펜탁스 오토 110 SLR 카메라의 복사판이라고 소개를 하고 있네요. 디지털 카메라의 아날로그로의 귀향으로 보면 되겠어요. i-10 이라는 카메라 명칭도 웬지 닮은 티를 됩니다.
분명 펜탁스 오토 110의 컨셉을 위해 만들어진거 같습니다.

실제로는 펜탁스 오토 110 카메라가 훨씬 더 이쁩니다. 그건 세상에서 제일 작은 SLR 카메라이기 때문이죠.
2008/05/17 - [토이이야기] - 제일 작은 SLR 카메라, 펜탁스 Pentax Auto 110

작년 이슈가 되어던 DSLR 카메라 올림푸스 펜 EP-1, 살짝꿍 올림프스 펜 EP-1을 카피한 듯한
파나소닉 루믹스 LUMIX GF1 모두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최근 이러한 디지털 카메라의 디자인 동향은 몇가지 공통점을 알게 해줍니다.

1. 디지털 카메라, 미의 기준이 바꿨다.

바로 아날로그 감성을 지향하는 디자인, 필름카메라 클래식한 고전풍의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과거부터 카메라도이쁜 카메라를 디자인 해왔습니다. 깔끔하고 세련되고 더 컴팩트하고 더 반듯하게,,,
디지탈 지향적인 감각에서 더 세련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어왔죠. 하지만 그 미의 기준이 이제 바뀌었습니다. 많은 디지털 카메라 유저가 필름 카메라의 매력에 매료되었고, 그 중에 아날로그 감성의 클래식 디자인도 크게 한몫을 하게 됩니다. 디지털 세대인 우리가 과거의 아날로그 카메라에서 새로운 미를 느끼기 시작한거죠.

2. 성능의 우수성보다는 특별한 만족감을 주자.

과거 컴팩트(똑딱이) 카메라를 보면, 200만화소에서 300만화소만 되어도 큰 우월성(만족감)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천만화소가 넘어가는 지금의 컴팩트 카메라는 정말 세밀하게 따져보지 않고서는 서로의 스펙을 비교하기란 무척 힘듭니다. DSLR 카메라에서는 아직까지 스펙을 가늠할 정도가 되지만 보급형 DSLR 카메라의 경우 가격면에서도, 스펙면에서도 과거에 비해 많이 평균화되었습니다.

이제 성능보다는 특별한 카메라를 유저에게 손에 쥐어줘야 하는겁니다. 매니아들을 형성할 수 있는 고급 지향의 카메라입니다. 그것이 바로 올림푸스 펜 EP-1파나소닉 루믹스 LUMIX GF1인 셈입니다.
또 한가지 예로 토이카메라 디자인을 지향한 야시카 Yashica EZ F521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행보는 계속되라라 생각됩니다.
DSLR 카메라에게 불었던 아날로그 디자인 붐이 이번에는 컴텍트 카메라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관심을 보일지, 그리고 앞으로 또 얼마나 재미난 카메라가 나오게 될지 기대됩니다.


2009/12/15 - [인터넷정보] - 파나소닉 루믹스 LUMIX GF1 HD 720p 샘플 동영상
2009/10/10 - [토이이야기] - 야시카(Yashica EZ F521) 토이카메라 닮은 디지털 카메라 출시!
2008/05/23 - [토이이야기] - 생긴건 필름카메라, 알고보면 디지털 카메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