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바뀐 티스토리 첫화면 ‘좋은 예 vs 나쁜 예’
현재 새로생긴 티스토리 첫화면을 적용하여 첫화면을 꾸며놓았습니다.
상당히 그럴싸해보입니다. 물론 복잡해보이기도 하고요. 레이아웃 꾸미는게 생각외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거든요. 아직까지도 확정을 못한 상황입니다. 또한 아쉬운 기능들이 있어, 더욱 제 생각대로 꾸미지 못하는 것도 있고요. 티스토리 첫화면 그 좋은예(향상된 점)와 나쁜예(아쉬운 점)을 이야기해볼께요.
나쁜 예 하나, 태터데스크와 비슷해? 업그레이드 된거야 뭐야?
첫화면 꾸미기 아이템(레이아웃)이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조합형 이렇게 4개가 있습니다.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태터데스크에 이미 있던 모습인데, 그다지 달라진 점이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의 수가 다양하게 증가된 것은 물론 장점입니다.
좋은 예 하나, 조합형 아이템 생기다!
두 개로 분할된 영역을 따로 따로 아이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분할해서 꾸밀 수 있다는 것에 상당히 괜찮은 레이아웃 형태라고 보여집니다.
좋은 예 둘, 조합형 아이템 세로축 늘리기 가능
조합형 아이템을 세로축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태터데스크에서 목록수, 가로, 세로 길이를 정의하는 것을
레이아웃을 보면서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태터데스크에 비해 보다 직관적으로 꾸밀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조합형 아이템에서만 가능합니다. 다른 아이템에서도 가능했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쁜 예 둘, 내맘대로 꾸미기엔 2% 부족해!
가령 조합형을 선택하면 항상 오른쪽이 크고, 왼쪽은 더 작은 썸네일 리스트로 됩니다.
이것은 조합형은 3가지가 있는데, 모두 이러한 기본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6가지수로 하자! 단순하게 이렇게 말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독립을 했으면 완전히 독립을 시켜줘야 합니다. 현재 혼합형에서 오른쪽 아이템 종류와, 왼쪽 아이템 종류가 다릅니다. 동일한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또한 좌우 이동, 가로축 늘이기가 지원된다면 훨씬더 직관적인 첫화면 꾸미기가 됩니다.
한마디로 마우스로 드래그를 통해서 사이즈를 정하고, 각 아이템을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만들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결국 티스토리 첫화면은 레이아웃을 직관적으로 쉽게 꾸미는 것에 초점을 맞쳐야 한다는 거죠.
그 외의 기타사항들과 함께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사용 환경 : Windows XP / Internet Explorer 6 / 구글크롬)
티스토리 첫화면 만족스러운 점!
1. 헤드라인을 비록하여 아이템 수가 늘었다.
2. 아이템으로 보다 멋지게 꾸밀 수 있다.
3. 직관적으로 세로축을 레이아웃 늘이기
티스토리 첫화면 보안되야 할 점!
1. 썸네일시 긴축 위주로 하여 이미지가 잘리지 않도록 하면 좋겠다.
2. 조합형 아이템 좌우를 독립된 아이템으로 구성하면 좋겠다.
3. 드래그 방식으로 독릭된 아이템을 이동, 확대, 축소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첫화면은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만든다는 초점을 맞쳐야겠다.
그 예로 네이버 레이아웃 설정, 구글스팟의 레이아웃 설정과 같은 기능 말이죠.
사이드바와 본문 등 레이아웃을 쉽게 꾸미는 첫화면 기능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10/03/05 - [인터넷정보] - 티스토리가 제대로 바뀐다. '첫화면 꾸미기' 베타 테스터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