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화분(마사토)에서 라돈이 검출 된다면? 마사토 라돈 측정 후기!

요즘 신축 아파트의 라돈수치가 높아 이슈가 되었고, 작년에 라돈침대가 이슈가 된 적은 알고 있었는데, 라돈화분?

아는 지인에게서 들은 라돈 화분, 즉 마사토가 이슈가 된 적이 있더군요. 화분을 들어놓은지가 2년정도가 지났습니다. ㅠ

화훼단지에서 흙과 분갈이용 마사토를 혼합으로 배합하여 심어 왔던 기억이 납니다. 마사토를 제법 많이 배합했었죠.

그래서 이번에 우리집 마사토 화분에서 라돈이 검출되는지 걱정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과연 기준치 초과될까?


라돈측정기(라돈아이) 무료 대여방법


아파트 실내 및 화분(마사토)를 측정해보기 위해서, 해당 주민센터로 문의를 해봤습니다. 

요즘은 라돈 이슈가 없어서 그런지,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서 금방 빌릴 수 있었습니다.

라돈아이_사용자설명서.pdf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라돈측정기는 시중가 20만원 정도하는 라돈아이 RD200 입니다.

집안의 라돈측정이 문제되지 않는 수준으로 파악이 된다면, 실시간 라돈 측정이 필요는 없기에, 무료 대여를 했습니다.

우리나라 실내공기질 관리법의 라돈 권고기준은 4pCi/I (148Bq/㎡) 입니다.  WHO는 2.7pCi/I(100Bq/㎡)

측정 시작 후 10분마다 측정 결과가 나오며, 신뢰할 수 있는 유효 라돈수치는 1시간 이상이라고 합니다.

집안의 실내 곳곳은 1시간 이상 측정 최고치를 촬영하였고, 화분은 5시간 이상 측정하여 최고치를 촬영하였습니다.

실내(거실 방 등 실내의 라돈수치는 0.84pCi/I 수준으로 양호하였고, 화장실 0.35pCi/I, 매트릭스 0.48pCi/I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항상 동일한 수치임이 아닙니다.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집안 실내 라돈 수치는 서서히 증가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환기를 안시킨 다음날 아침까지 실내 라돈 측정은 0.84pCi/I 에서 1.62pCi/I 까지 올라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환기를 안시키면 계속적으로 누적됨을 알 수 있습니다. 발코니를 열어서 실외를 측정한 수치는 0.35pCi/I 수준이었습니다.

암튼 실내 집안 곳곳이 측정한 결과 기준치 1/2배 수준 이하로 매우 안전한 실내 라돈 수치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측정기를 발코니 화분 가까이에 두었더니, 실내 측정치 2배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감 잡았습니다. 마사토로구나.

화분 위쪽의 굵은 마사토를 살짝 걷어내니, 상토와 분갈이용 마사토의 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위에 올려놓고, 라돈수치를 측정하였습니다. 10분만에 5 pCi/I 수준으로 기준치를 초과하여 경고음이 울렸습니다.

그 뒤 한시간이 경과하자 최고치 수치 27.6 pCi/I에 도달하였습니다. 정말 놀랬습니다. 기준치 7배 수준입니다. 


화분 마사토 표면에서 측정한 것으로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이다?

화분에서 조금만 떨어진 곳은 실내공기질 라돈 수치는 2~3 pCi/I 정도 수준으로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집 실내환경이 3 pCi/I 가 넘는 환경이라면, 화분근처는 기준치 4 pCi/I를 초과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나쁜 날에 장시간  환기를 못시키는 상황이라면, 실내공기질 라돈수치가 올라갈 것이고,

화분근처는 기준치 4 pCi/I를 초과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분갈이 새로 하자.
 기존 분갈이용 마사토와 흙 배합을 걷어내고 새로 심었습니다.



마사토 배합없이 땅심바이오 상토로만 새로 갈았습니다. 마사토가 없는 흙으로 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땅심바이오 이녀석도 원료(코코피트, 피트모스, 수피, 마사, 펄라이트)를 보니 마사가 들어가 있네요. 흠;;

라돈 측정기는 내일 반납해야하고, 오프라인으로 가장 구하기 쉬운 걸로 했던 것이지, 추천하고자 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마사토는 눈에 잘 안보일 정도로 소량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상토 위에는 조약돌, 펄라이트, 산호사 등을 올려서 미관상 마무리를 하셔도 좋습니다.

마사토 흙을 걷어내고, 새로 분갈이용토를 사용하여 심었고, 토양 위에 라돈측정을 하였습니다.

5시간 이상 최고치 2.81 pCi/I가 나왔습니다. 기준치 이하로 안전한 수준이라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실내라돈수치보다 못함)

화분에 마사토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라돈검출로 인한 악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다분히 있습니다.

마사토 화분이 있으시다면,

1. 환기가 잘되는 발코니에 두고 키우며, 환기를 자주 시키십니다.

2. 마사토를 제거하시고, 마사토가 없는 토양으로 분갈이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