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1. 시작하며

로모를 분해한건 두번째다. 처음에 로모를 한번 팔라고 한적이 있었는데,
이때 로모코가 덜렁거려; 겁먹고 있었다. 나사도 한개 없고;;; 팔아야하기에
나사를 안경점에서 구하고, 로모코를 살짝히 뜯어놓고, 안쪽 나사를 조여주니
로모코가 좌우로 딸깍거리는 것이 멈쳐졌다. 휴우~~

그리고 로모가 다시 생겼고; 다시 분해할일은 없었다.
하지만 지인이 로모를 부탁해왔다. 어디서 고칠지 모른다던;; 지인;;
일단 내가 점검해보고, 잔고장이면 고쳐보고, 아님 수리점에 맡길 생각이었다.
그렇게 로모분해기가 시작되었다.

2. 분해하기

로모 분해에 대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3단계만 정리해보겠다.
로모코 분해하기, 로모윗부분 분해하기, 로모아랫부분 분해하기
자료수집을 하면서 윗부분을 분해해 내는 부분의 팁이 가장 어려웠다.
(준비사항 : 일자 드라이버,  십자 드라이버, 뺀지)

2-1. 로모코 분해하기
1> 로모코를 분해하는 건 아주 쉽다.
로모코가 흔들리는 분은  요 4군데를 나사로 조여주면된다.

어떤 경우는 딸깍달깍 철소리가 날때가 있는데,
그 경우는 로모코가 문제가 아니라,
로모코 바로 안에 철판대기의 나사를 조여주면 된다.

렌즈와 본체를 분리하는 부분을 생각할 수 있겠으나,
지인의 로모를 고치면서 손댈 부분은 아니었다.



















2-1. 로모 윗부분 분해하기

윗부분을 분해하는 부분에서 너무 헤맸다.
총 5개의 나사를 풀어야하고, 리와인더도 분리해내야한다.
마지막 한개의 나사가 애를 먹였다.
누군가 올려놓은 분해기에서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면,
로모 윗뚜껑을 부서버렸을지도 모른다.

1> 로모 윗부분 뒷면의 2나사를 풉니다.









2>리와인더안에 보면 두개의 나사가 있습니다. 이것을 분리하면 됩니다.
노련하게 드라이버를 넣어서 풀어도 되지만, 윗부분을 완전히 드러내기 위해서는
리와인더을 제거한 뒤, 나사를 풀어 보겠습니다.










3> 리와인더의 윗와 아래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뺀지를 이용합니다.
아랫부분을 뺀지로 고정시킨 뒤, 윗부분을 힘주어 돌려줍니다.












4> 좌 분해가 된 모습입니다.










5>이제 두개의 십자나사를 풀어줍니다.
이때는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합니다.

왜 로모는 일자나사도 있고 십자나사도 있는거야! 참고로 아가트와 엘리콘은
일자나사만 있습니다. 그래서 십자드라이버가 필요없었는데;;







6>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마지막 나사 하나는 이런부분에 있었더군요.
기가막히네요. 자칫하면 로모 부러뜨릴뻔 했습니다.
로모의 옷을 드라이버로 조심스럽게 벗겨내야합니다.
그러면 큰 십자나사가 보여요.
이걸 풀어 줘야 합니다.

로모옷을 풀질하여 붙여넣어야 하기에,,,
윗부분을 분해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7> 이렇게 윗부분이 분리가 됩니다.
윗부분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모코 분리 -> 윗부분 분리









2-3. 로모 아래부분 분해하기
이제 긴장을 좀 풀어 봅시다.
로모코가 분리된 상태에서 아래 세개의 십자나사를 풀어주면 됩니다.
로모코 분리 -> 아래부분 분리

아래만 분해 할 경우엔 윗부분은 건들지 않아도 됩니다.
윗부분을 분해할 경우도 아랫부분은 건들지 마세요.









2-4. 참고하기

리와인더가 분리된 상태에서 로모 뒤뚜껑닫이가 닫아졌습니다.
큰일입니다. 다시 열수가 없는 일이 벌어졌네요.

걱정마세요. 질문 게시판을 다 뒤진덕에 하나 건졌네요.
다음과 같이 리와인더 아래 앏은 은박지를 드라이버로 살짝 들어 올려주세요.
그럼 로모에서 리와이더를 땡겨내는 것과 같은거죠.








3. 요약 정리
와인딩이 아예 안먹히는 경우 -> 아래부분 분해하기
필름카운터 고장 -> 윗부분 분해하기 (어지간하면 그냥 쓰세요)
랩프 고장 -> 그냥 쓰세요.
조리개 고장 -> 전문가에게 의뢰하세요.

램프가 고장난 것과 조리개가 고장난 것을 구분하는 방법,
A모드로 촬영시 셔터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빨리진다. 이 경우엔 조리개 정상;
조리개가 고장일 때는 회로 연결에 문제가 있음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램프기능를 체크하다가 알게된 사실, 로모가 B셔터가 된다! 악; 이제알다니;;
실은 알고 있었는데; 까멓고 있었다.아;; 확인 -> http://www.lom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