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 '로모'의 감성은 살아난다
  • 초점이 흔들리고 배경이 바래지면…
  • 조선일보 = 런던 조인원 기자 joil@chosun.com
    입력시간 : 2007.10.04 09:04
    • 귓가에 스치는 바람의 속삭임을 사진으로 찍어본 적 있는가? 초점이 흐려도 상관없다. 흔들리든, 어둡든, 색이 바랜 사진도 문제없다. 오히려 의도하지 않은 사진이 나왔을 때를 더 기대하는 카메라 사용자들이 있다. 구 소련에서 개발된 구형 필름카메라인 로모(Lomo) 카메라. ‘눈앞에 보이는 것을 보다 정확히 재현하는 사진’을 원하는 보통의 카메라 사용자들과 달리 ‘로모’를 사용하는 이들은 스스로를 포토그래퍼가 아닌 로모그래퍼(Lomographer)라 부른다. 전세계 로모그래퍼들이 모인 2007 로모 콘그레스가 지난 9월 17일부터 23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열렸다. 올해로 7회째로 영국내 로모그래퍼 500여명과 해외 230여명이 참가했다.


      아날로그 소형 카메라로 런던 도심을 점령한 로모그래퍼들

      템스강을 가로지르는 우뚝 솟은 타워 브리지를 지나 디자인박물관 앞에 각 나라에서 온 로모그래퍼들이 모였다. 이곳 도심 촬영의 과제는 런던의 벽돌담을 로모로 찍기. 낡은 벽돌 건물이 이어진 뒷골목을 따라 화력발전소를 개조해 만든 테이트 모던(Tate Modern) 미술관까지 걸어봤다. 엘튼 존(Elton John)의 ‘Goodbye yellow brick road’가 들려오는 듯했다.

      이날 벽돌담 행사를 주관한 아담 스코트(27·영국 런던)는 로모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보여주기보다 무엇을 상상하게 만드는 열려있는 사진”이라고 말한다. 다음날 도심 건축물 촬영. 런던 북동부 엔젤 역에서 출발, 리젠트 수로를 따라 해크니 지역을 지나 뱅크 역까지 3시간을 걸었다. 운하 주변은 평범한 뒷골목이지만 평범한 공장 건물의 노란 지붕과 짙푸른 창문은 로모로 찍어서 느낌이 살아났다.

      행사 기간 중 찍은 사진들은 트라팔가 광장에 전시된 10만장의 로모월(Lomo Wall)에 추가되어 매일 새로 전시되었다. 로모월이란 로모그래퍼들이 로모카메라로 찍은 작은 종이사진을 패턴형태로 모아 거대한 벽으로 보여주는 로모 사용자들만의 독특한 전시형태다.

      1992년 프라하 벼룩시장에서 로모를 발견한 후 그 매력에 빠져 마침내 러시아 공장까지 인수한 볼프강 스트란저(40·오스트리아) 로모 공동사장은 “전 세계에서 해마다 10만명씩 새로운 로모그래퍼들이 늘어난다. 디지털 카메라만 접한 80, 90년대생 젊은이들이 작고 예쁘면서도 클래식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로모에 열광한다”고 말했다.


      로모를 잘 찍는 핵심은 ‘눈 대중’

      로모사에서 생산되는 카메라는 통상 로모라고 불리는 LCA와 토이(toy) 카메라로 불리는 액션심플러를 비롯한 20여 종의 플라스틱 카메라들이 있다. ‘LCA’는 ‘Lomo Compact Automat’의 약자. 원래 러시아에서 생산된 LCA가 현지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현재 공장을 옮겨 중국에서 생산되는 LCA+가 나온다. 통상 로모 카메라를 부를 때 이 카메라를 말한다. LCA는 20여 종의 다른 로모사에서 만드는 토이 카메라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세 겹의 유리 렌즈로 만들어져 나름 필름 카메라의 구성을 갖췄다. 로모그래퍼의 대부분이 이 카메라를 갖고 있다. 자체 광각 렌즈가 제대로 빛을 투과하지 못하는 것 때문에 발생되는 비네팅(Vignetting)현상(사진 네 귀퉁이가 어둡게 나오는 것) 때문에 오히려 사람들이 로모 사진의 매력에 빠진다.

      로모가 초보자들에게 어려운 것은 피사체의 거리를 눈으로 맞춰야 하는 목측식 카메라이기 때문. 국내에서 유일하게 로모카메라 강의를 하며 이번 대회에 참가한 안욱환씨는 이렇게 조언했다. 성인 한 사람이 한 팔을 뻗어 닿는 거리가 0.8m라면 1.5m는 거의 두팔을 뻗는 거리. 3m는 그런 식으로 두 번을 하는데 익숙지 않다면 지하철에서 마주보는 거리로 눈대중을 잡으면 정확하다고 했다. 하지만 초점이 나가도 흔들려도 상관없다. 이건 로모니까!


      로모 정보 동호회 홈피주소

      ● 로모 사용 정보 교환 www.gsaram.com

      ● 다음 로모동호회 cafe.daum.net/LOMO

      ● 싸이월드 로모동호회 cyworld.com/lomography
    • ▲ 로모 잘찍는 법을 배우자 / (http://www.tagstory.com)에 올라온 동영상


      ▲ 트라팔가 광장에 설치된 로모월 /2007 런던 로모대회 / (http://www.tagstory.com)에 올라온 동영상


      ▲ 로모 본사 볼프강 스트란저 사장 인터뷰 / (http://www.tagstory.com)에 올라온 동영상


    출처 : http://spn.chosun.com/site/data/html_dir/2007/10/04/2007100400318.htm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