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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만약 한 사람의 인간이 최고의 사랑을 성취한다면, 그것은 수백만의 사람들의 미움을 해소시키는데 충분하다. -간디


사랑은 미움의 시초이고, 덕은 원한의 근본이다. -관자


사랑이 없는 삶, 사랑하는 사람이 없는 생활, 그것은 하찮은 환등기가 비춰주는 '쇼' 에 지나지 않는다. 나는 슬라이드를 잇따라 바꾸어 비춰보지만 어느 것을 본들 모두가 시시해서 다시 되돌려 놓고는 다음 슬라이드로 다급히 바꾸고는 한다. -괴테

 

사랑이여, 너야말로 진정한 생명의 꽃이며 휴식없는 행복이다. -괴테

 

사랑하는 것이 인생이다. 기쁨이 있는 곳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결합이 이루어진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결합이 있는 곳에 또한 기쁨이 있다. -괴테


금속은 소리로 그 재질을 알 수 있지만, 사랑은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해야 한다. -그라시안

 

가장 귀중한 사랑의 가치는 희생과 헌신이다. -그라시안

 

그 사람의 미덕과 인품에 이끌려 자신도 모르게 가까이 다가갈 때, 비로소 사랑은 시작된다. -그라시안

 

가장 귀중한 사랑의 가치는 희생과 헌신이다. -그라시안

 

사랑은 꽃처럼 향기로운 것이다. 아름다운 꽃은 스스로를 네 세우지 않아도 그 향기를 맡고 저절로 찾아오는 벌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라시안

 

사랑은 그 종류가 하나 밖에 없다. 그러나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은 수만 가지가 넘는다. -그라시안

 

사랑은 나의 영혼을 누군가에게 던지는 것이다. -그라시안

 

사랑은 모든 시간을 재구성하고, 모든 것들을 새롭게 만든다. -그라시안

 

사랑은 분신을 만드는 일이다. 자기 자신을 대하듯이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그라시안

 

사랑은 사랑하는 이를 위해 기꺼이 봉사하며, 거만한 마음으로 배척하지 않는다. -그라시안

 

사랑은 상대방의 마음속에 불러일으키는 열정보다 오히려 자기가 품은 정열 때문에 더 욱 행복하다. -그라시안

 

사랑은 오직 사랑을 선물할 뿐이다. 그리고 사랑만이 그 대가로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그라시안

 

사랑은 전부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아무 것도 아니다. -그라시안

 

사랑의 근본을 그렇게 하찮은 것으로 여기는 사람은 바로 그 수준에 걸맞는 사랑밖에는 얻을 수 없다. -그라시안

 

사랑의 비결은 예의바른 행동이다. -그라시안

 

사랑의 첫번째 계명. 먼저 희생하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기꺼이 희생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희생은 사랑의 고귀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그라시안

 

사랑이 깊을수록 우리가 겪게 될 고통 또한 커진다. -그라시안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죄를 저지르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허락될 수 없는 수치스러운 행동이다. -그라시안

 

사랑했던 시절의 따스한 추억과 뜨거운 그리움을 신비한 사랑의 힘에 의해 언제까지나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게 한다. -그라시안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면, 그것은 가장 커다란 축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라시안

 

서로에게 이끌리는 자연스러운 감정에서 비롯된 사랑은 더욱 고귀하고 더욱 진실하다. -그라시안


사랑에 대한 유일한 승리는 탈출이다. -나폴레옹


사랑에는 항상 약간의 광기가 섞여 있다. 그러나 또한 그 속에서도 항상 약간의 제정신도 있는 것이다. -니체

 

사랑을 하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다른 어떤 때보다도 훨씬 더 잘 견디어 낸다. 즉,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것을 감수하는 것이다. -니체

 

사랑이 두려운 것은 사랑이 깨지는 것보다도 사랑이 변하는 것이다. -니체


만물은 성스러운 사랑에 의해 움직여진다. -단테


사랑은 자기 희생 없이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

 

사랑의 기쁨은 위대하지만, 그 괴로움은 너무 두려운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연애 따위는 절대로 하지 않는 편이 나으리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도스토예프스키

 

사랑이 없는 곳에는 감각도 없다. -도스토예프스키


사랑에서 야망으로 옮겨가는 사람은 많으나, 야망에서 사랑으로 돌아오는 사람은 드물다. -라 로시푸코

 

사랑을 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분명하게 믿고 있는 것까지도 종종 의심할 때가 많다. -라 로슈프코

 

사랑의 기쁨은 상대편을 사랑하는 것에 있으므로 우리들이 상대편에 의해 수동적으로 안겨지는 격정보다는 상대편에게 적극적 부여하는 강렬한 사랑의 불꽃에 의해 더 큰 행복감에 젖을 수 있다. -라 로슈프코

 

사랑이란 타오르는 불길과도 같아서 계속적인 자극이 없는 한은 존재할 수가 없다. 따라서 욕망과 고민이 없는 사랑은 그 순간 생명이 끊기고 마는 것이다. -라 로슈프코

 

사랑하는 마음을 억제하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받는 그 어떤 호된 처사보다도 더 잔인한 것이다. -라 로슈프코

 

사랑하는 사람들끼리는 서로 염증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항상 자기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 로슈푸코

 

상대가 눈앞에 없으면 보통 사랑은 멀어지고, 큰 사랑은 가중된다. 바람이 불면 촛불 은 꺼지고 화재는 더 불길이 센 것처럼. -라 로슈푸코

 

서로 사랑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사랑했던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라 로슈푸코


사랑은 성욕을 초월한 것이다. 그것은 인생의 절반에서 많은 남녀가 괴롭고 외로운 고독의 늪에서 도피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버트랜드 러셀

 

사랑은 지구 깊은 곳까지 뿌리를 박고 하늘 높은 곳까지 가지를 뻗는 나무가 되어야 한다. -버트랜드 러셀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인생을 모르는 사람이다. 만약에 사랑을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이미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다. -버트런드 러셀


사랑의 힘은 모든 것을 창조했다. 예술을, 또한 종교를, 이것은 세계의 축(軸)이다. -로댕


사랑은 그것이 자기희생일 때를 빼고는 사랑이라고 부를 가치가 없다. -로망 롤랑

 

사랑은 신뢰의 행위다. 신이 존재하느냐 않느냐는 아무래도 좋다. 믿으니까 믿는 것이다. 사랑하니까 사랑하는 것이다. 대단한 이유는 없다. -로망 롤랑

 

살아있는 일체의 것을 사랑하는 것은 내 정신의 본능입니다. 그것이 비록 나에게 선을 행하든 악을 행하든, 그리하여 보다 많은 생명 있는 것을 보다 많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로망롤랑


사랑은 그 안에 고귀함을 지니고 있다. 곧 남의 좋은 점을 인정하고 그를 소중히 여기고 높이 평가한다는 사실을 상대방에게 느끼게 한다. 사랑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닌 폭력을 완화해 주고 불쾌한 것들을 멀리 함으로써 불행과 고통을 덜어준다. 이러한 자세는 이웃에게 참다운 삶을 살게 하고 고통스런 환경을 무난히 극복하게 하며, 그의 내적 상처와 피해를 생각하면서 그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여기에 사랑의 근원적인 특징이 드러난다. - M. 루터


사랑받는 일은 불타오름에 지나지 않으나 사랑하는 것은 마르지 않는 기름에 의해 빛남을 말한다. 그러므로, 사랑받는 것은 사라져 버리지만 사랑하는 것은 오랫동안 지속한다. -릴케

 

사랑을 받기만 하는 인간은 대개 시시한 방법으로 살아가며 또한 위험하기도 하다. 되 도록이면 스스로를 극복하고 사랑하는 인간으로 되어야 한다. -릴케

 

사랑이란 두 개의 고독한 영혼이 서로 지키고, 접촉하고, 기쁨을 나누는 데 있다. -릴케


사랑이 반드시 장님과 같은 것만도 아니다. 사랑할만한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누군가를 목숨을 다해 사랑하는 것보다 더 큰 비극이 없기 때문이다. - W. 서머셋 모음


사랑은 규칙을 알지 못한다. -몽테뉴


사랑을 하면서 현명하게 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베이컨


사랑이란 서로 마주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다. -생텍쥐베리


사랑은 이상한 안경을 쓰고 있다. 구리를 황금으로, 가난함을 풍족하게 보이게 하는 안경을 끼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눈에 난 다래끼조차도 진주알 같이 보이고 만다. -세르반테스


사랑은 너무 어려 양심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러나 양심이 사랑에서 태어나는 것을 누가 모르는가? -셰익스피어

 

사랑은 눈이 멀기에 연애하는 자는 제아무리 아이들 같은 어리석은 짓을 하더라도 자기 눈에 보이지 않는다. -셰익스피어

 

사랑은 어떤 점에선 짐승을 인간으로 만들고, 또 다른 점에선 인간을 짐승으로 만든다. -셰익스피어

 

사랑은 첫인상과 함께 시작된다. -셰익스피어

 

사랑이란 이를테면 깊은 한숨과 함께 솟는 연기가 되고, 맑아져서는 연인의 눈동자에 반짝이는 불이 되고, 흐트러져서는 연인의 눈물에 넘치는 큰 바다가 된다. 그뿐 아니라 매우 분별하기 어려운 광기, 숨막히는 고집인가 하면, 생명을 기르는 달콤한 이슬이기도 하다. -셰익스피어


사랑이란 사랑받는 것보다는 오히려 사랑하는 것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사랑하는 것은 즐기는 것이지만, 사랑을 받는 것은 즐기는 일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사랑은 두려움이고 용기이다. 붙들린 몸이기도 하고 해방이기도 하다. 병들어 있으면서 건강하고 행복하면서 고민한다. 사랑은 끊임없는 물음인 동시에 마음 설레는 기대이기도 하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사랑은 지배임에 동시에 복종이기도 하다. 끊임없는 에고이즘이면서 전면적인 헌신이기도 하다. 사랑은 존경이지만, 상대를 거부하면서 가만히 머물러 있지도 않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사랑을 하는 자의 첫째 조건은 그 마음이 순결해야 한다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지 않고는 진실한 연애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그 마음과 뜻이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신 앞에서도 부끄러움이 없고, 동요함이 없어야 한다. 동시에 대담성이 있어야 한다. 어떠한 장애에도 굴하지 않는 용기도 필요하다. 이와 같은 조건이 갖추어졌다면, 그것은 참된 애정이고 진실한 연애이다. -앙드레 지드


사랑은 힘이고 맹세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당당히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랑은 용기이다. 용기 있는 사람만이 사랑을 얻는다. -앤드류 매튜스

 

사랑을 얻으려면 자존심을 버려라. -앤드류 매튜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데도 가만히 있는다면 당신은 결국 그것 때문에 그들은 미워하게 될 것이다. -앤드류 매튜스


사랑은 성찬이므로 무릎을 꿇고 받아야 되고, 그 사랑을 받는 사람의 입술과 마음속에는 "주여 우리는 높은 자가 아니오" 라는 말이 울려야 될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사랑은 언제나 자기를 기만하는 것에서 시작하고, 타인을 기만하는 것으로 끝난다. 이것이 세상에서 말하는 로맨스라는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사랑한다는 것은 자기를 넘어서는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사랑은 최선의 것을 더욱 좋은 것으로 만든다. -윌리엄 워즈워드


사랑은 홍역과 같다. 우리 모두가 한번은 겪고 지나가야 한다. -제롬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체호프


사랑 그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 문제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있는 것이다. -카프카


사랑과 창의력과 책임감을 수반하는 고통은 또한 기쁨을 주기도 한다. -칼릴 지브란

 

사랑은 떨리는 행복이다. 이별의 시간이 될 때까지는 사랑은 그 깊이를 알지 못한다. -칼릴 지브란


사랑은 고백한다 하여도 역시 비밀로 남는다. 왜냐하면, 오직 애인만이 자기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진실로 알기 때문이다. - R. 타고르

 

사랑은 끝없는 신비, 왜냐하면 그것은 달리 무엇이라고 설명할 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 - R. 타고르

 

사람의 목적은 소득이 아니라 환경과 더불어 성장하고, 또 환경과 결합됨으로써 자기의 의식을 실현하고 또 확대해 가는 데 있다. - R. 타고르

 

사랑이란 영혼의 궁극적인 진리입니다. - R. 타고르


사랑을 하고 있는 자는 타인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탈무드


사랑! 그것은 신의 본질의 발현이다. 사랑에는 시간이 없다. 사랑은 오직 현재, 바로 지금, 시시각각으로 나타나고 있을 따름이다. -톨스토이

 

사랑으로 주어진 선물인 마음의 평화, 안정, 기쁨, 그리고 대담무쌍함은 이 세상에 비교할 것이 없을 정도로 거룩한 것이며, 사랑의 진정한 축복을 아는 사람에게는 더욱이 그렇습니다. -톨스토이

 

사랑은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왜냐하면 사랑은 인간과 신을 맺어주기 때문이다. -톨스토이

 

사랑은 인생의 최초가 되는 근본은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신성하고도 영적인 존재를 깨달음으로써 생기는 마음입니다. -톨스토이

 

사랑은 한 남자나 여자를 많은 사람 중에서 선택하고 그 이외의 사람을 절대로 돌아보지 않는 것입니다. -톨스토이

 

사랑을 함으로써 사람들은 단결하고 하나가 됩니다. 또한 사람 각자에게 있는 보편적인 지성이 연합을 뒷받침해줄 것입니다. -톨스토이

 

사랑이란 자기 희생이다. 그것은 우연에 의지하지 않는 유일한 행복이다. -톨스토이


사랑은 성장이 멈출 때만 죽는다. -펄벅


사랑없는 결혼이 있다면, 결혼 없는 사랑도 있으리라. -벤저민 프랭클린


사랑 때문에 괴로워하는 자는 그들 자신이 자기 병을 고치는 의사이다. 위안은 고통의 원인이 된 이로부터밖에는 오지 않으며 그 고통은 그 사람의 방사물이어서, 치료책을 찾아내는 곳은 고통 속이다. 어느 시기가 오면, 고통 스스로 혼자서 위안을 발견한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에 가슴 태우며 병이 난 사람을 고칠 수 있는 사람은 다름 아닌 본인 자신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에 빠진 사람에게는 별들과 산들바람뿐만 아니라 수학적 분할까지 뭔가 애달프고도 시적인 성향을 띤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에서는 우리의 행복한 경쟁자, 즉 연적은 우리의 은인이라 볼 수 있다. 육욕밖에 돋구지 않던 시사한 여자에게 연적은 순식간에 무한한 가치를 부가시킨다. 물론 그것은 그 여자하고는 상관없는 가치이지만 우리는 그것을 여자와 혼동한다. 만일 연적이 없거나 연적이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육체적 쾌락은 사랑으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행복을 위해서는 의혹이나 질투가, 있지도 않은 연적 주위에 꾸며내는 가공적 생활만으로도 충분하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에 의해서보다 오히려 버림받음에 의해서 사랑을 느끼게 되는 것은 꽤 일찍 올 수 있는 어느 나이의 숙명이다. 그때 상대방의 얼굴은 몽롱하고, 그 영혼도 대수롭지 않을 뿐 아니라 좋아진 게 최근이라 그 이유도 모르고, 상대방에 대해 한 가지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다시는 괴로워하지 않으려면, '나를 맞아들이시겠어요?"하고 그에게 말하게 허락해 주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뿐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에 있어서는 행복 전부의 상실(喪失)과 맞먹는 질투가 체면상실 이상으로 민감하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은 참으로 사념의 지질학적인 융기를 일으킨다. 며칠 전만 해도 매우 평탄한 벌판 과 비슷하여 아주 멀리 지면과 같은 높이에 한 덩어리의 관념조차 눈에 띄지 않았으련만, 이제는 그곳에 난데없이 바위처럼 단단한 산악지대가 나타난다. 마치 어떤 조각가가 그 자리에 끌로 새기기라도 한 듯, 분노, 질투, 호기, 부러움, 미움, 괴로움, 거만, 공포, 그리고 사랑의 거창한 군상으로 꿈틀대는 산악지대가 우뚝 서게 된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은 하나의 통찰력에 대한 증거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욕망은 언제나 우리들과는 가장 반대적인 것을 향해 가면서, 우리에게 우리를 괴롭히는 것을 사랑하라고 강요하니까 말이다. 어떤 사람의 매력, 그 사람의 눈이나 입이나 키가 지닌 매력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우리를 가장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요소가 분명히 내재한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 일, 사랑하기 시작하는 일은 우리가 그것을 아무리 순진한 것인 양 말할지라도, 이미 또 다른 근거에 의하여 그 사람의 온갖 배신이나 과오를 읽는다는 뜻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을 하는 인간이 항상 헛된 시도를 되풀이하며 비싼 값을 치르지 않으면 안되는 반면에, 사랑을 하지 않는 인간은 곧바르고도 끄떡도 없는 우아스러운 길을 편히 따라간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을 찾는 인간과 기쁨을 찾는 인간이 동시에 될 수는 없는 법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의 둘레에 우리가 긋고 있는 좁은 경계선은 오로지 삶에 대한 우리의 크나큰 무지에서 오는 것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의 상대는 연달아 병도 되고 약도 되어, 병을 가볍게 만들기도 하고 무겁게 만들기도 한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의 자는 욕망이라는 게 큰 눈금이 되어 사소한 쌀쌀함의 표마저 크기를 크게 한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이란 비애에 따라서 변하는 작용이며, 비애 그 자체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이란 어떤 감동 후에 영혼을 움직이는 소용돌이의 파급에 지나지 않는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이란 욕망으로 형성된 다음 괴로운 불안에 의해서 유지된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 이는 마음에 느끼게 된 공간과 시간을 말한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이 우리로 하여금 뚫고 들어가게 하는 미지의 삶에 존재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믿는 것, 바로 이것이 사랑이 싹트게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건 중 가장 중요하다. 남성을 오직 외모로만 판단한다고 자처하는 여성들마저도, 그 외모에서 어떤 독특한 생활의 발산물을 알아본다. 그래서 그런 여자들은 이따금 군인이나 소방관하고도 사랑에 빠지기도 하는데, 그것은 제복이 그들의 얼굴을 덜 고달프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 여자들은 그들에게 그들의 겉모습과는 다른, 모험을 좋아하는 다정스런 마음을 이해한다고 믿는 것이다. 따라서 젊은 군주나 황태자에게는 그가 방문한 타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냥감을 얻기 위해서만은 주식 중매인이 갖추어야 할 균형잡힌 얼굴 따위가 별로 필요하지 않는 것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하는 여자의 지성이라든가 귀여움은 그것이 아무리 작은 것일지라도 높이 평가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오히려 남들의 귀여움이나 지성에 대해서 전혀 무관심한 태도가 잘못된 것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할 때는 마음의 평화가 있을 수 없다. 자기가 확보한 이점도, 더한 욕망의 새로운 출발점 이외엔 아무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사랑이라는 것은 선(善)한 것을 언제까지나 갖고 싶어하는 마음이다. -플라톤


사랑은 삶의 최대 청량제이자, 강장제이다. -피카소


사랑과 기침은 감출 수 없다. -조지 허버트


사랑을 받는 것은 행복이 아니다.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행복이다. -헤세

 

사랑은 우리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고뇌와 인내에서 얼마만큼 견딜 수 있는가를 보기 위해서 존재한다. -헤세

 

사랑은 증오보다 고귀하고, 이해는 분노보다 높으며, 평화는 전쟁보다 고귀하다. -헤르만 헤세

 

사랑이란 슬픔 속에서도 의연하게 이해하고 미소지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헤세

 

사랑이란 애걸해서도 안되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 사랑은 자신 속에서 확신에 이르는 힘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사랑은 결코 이끌어지는 것이 아니고 이끄는 것이다. -헤세

 

사랑이란 우리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랑은 우리들이 고뇌와 인종속에서 얼마만큼 강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자기에게 보이기 위해서 있는 것입니다. - H. 헤세


사랑은 모든 것을 이긴다. -힐티

 

사랑은 무엇보다도 사람을 현명하게 만든다. -힐티

 

사랑은 인생의 모든 문제 중에서도 최대의 문제점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들은 사랑에 의해서 신적인 것과 진실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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