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네이버, 다음에는 없는 싸이월드 유튜브 동영상 퍼오기!

티스토리 블로깅을 하는 사람으로서 싸이월드 미니 홈피를 팽겨쳐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싸이월드에 들어갔다가 알게된 사실인데요. 싸이월드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외부 동영상(유튜브, 판도라, 풀빵, 프리첼) 스크랩 기능은 무척 흥미로운 기능입니다.

싸이월드는 본래 네이버, 다음의 블로그와는 매우 차별화된 개인홈피입니다. 미니 홈피와 일촌 개념이 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하지만 그 차별화된 시스템은 우리를 매우 불편하게 했습니다.

제일 불편했던 것은  HTML 에티터로 글쓰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embed 로 동영상을 퍼오는 것에 대해 특별한 방법이 필요했죠. 저 또한 그런 방법이 궁굼했고, 팁을 정리하여 포스팅을 하기도 했답니다. 이 방법으로 외부 동영상을 퍼오기를 할 수 있었죠.

2009/04/04 - [인터넷정보] - 네이버, 유튜브 동영상 싸이 홈피에 올리기

이제는 싸이월드 스크랩 기능으로 유튜브를 비롯한 외부 동영상을 퍼올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스크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듯해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싸이월드 공지사항 - 외부 동영상 스크랩 기능 오픈!

1.우선 내가 스크랩할 유튜브 동영상 찾습니다.


2. 하단에 보면 "공유옵션 더보기"가 있습니다. 해외 유명 사이트는 다 있군요. Cyworld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창이 뜨면 로그인합니다.
3. 미니홈피, 블로그, 클럽을 선택해서 스크랩합니다. (주의 : .)
4.아래는 스크랩 된 유튜브 동영상입니다. 담는 말는 제목이 아닌 댓글로 바뀝니다.


이제는 싸이월드에서 외부 동영상 스크랩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다음 동영상은 제외)


싸이월드 유튜브 스크랩이 반가운 이유는?

싸이월드의 이런 행보는 무척 반가운 일입니다. 싸이월드는 네이버와 다음과 다른 차별화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글로벌 지향이라는 행보라서 무척 반가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하단에 공유 사이트로 싸이월드가 국내 유일하게 등록된 건, 지난 세월 싸이월드의 글로벌 지향과 상관이 있어 보입니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서비스는 중국과 함께 미국시장에 엄연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죠. (성공 여부는 잘 모름) 싸이월드 US 유저들의 입김이 작용한 건 아닐까요? 또한 싸이월드 US는 국내에서 거부 컨텐츠인 아이밈을 미니홈피에 달 수 있는 기능도 있어, 국내와는 서비스 시스템이 무척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 사이트니깐 가능한 일이죠.

과거 네이버와 다음은 동영상 포털 사이트에 대해서 그들의 영역이 커짐을 허락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포털 내 동일 수준의 동영상 컨텐츠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포털 사이트들이 한때 움추려 들기도 했죠. 하지만 지금은 다시 네이버, 다음의 포털들은 동영상에서 한발 뒤로 물러나고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와 다음의 행보를 보면, 최신 동영상이 많이 줄었습니다. 저작권 협회에서의 포털 사이트 압력과 관련있는 일이기도 하죠. 최근 티스토리에서는 저작권 지키는 실천방법으로 "저작권 침해 embed 링크 삭제하기"를 포함하고 있어, embed도 함부로 못하는 세상이 되었구나, 갸우뚱거리게 되었죠.

아차! 가장 먼저 떠오른건 유튜브였죠. 네이버는 어떤지 몰라도? 티스토리는 현재 유튜브 퍼오기를 눈치를 봐야 하는 입장입니다. 그런 행보에 싸이월드의 유튜브 스크랩은 환영받을 만한 서비스라고 박수를 칩니다.

이야기하고자 하는 요지는 국내 서비스가 해외의 글로벌 서비스과 손잡지 못하는 것이 무척 안타깝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국내 저작권법이 그들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죠. 해외 유저를 끌어올 수 없는 한국의 포털 사이트는 우리의 특수한 문화 지배권과 맞물려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정치와 정책이 바로 서야 포털도 살고, 미디어가 삽니다. 대한민국 최근의 일들은 저를 더 안타깝게 합니다. 미디어가 누군가에 의해 통제 가능한 그 순간부터 미디어는 죽은 것과 같습니다.

또한  네이트에서는 NATE검색실험실 이라는 코너를 두어 새로운 검색방법을 시도하는 것 같습니다.엠파스 검색 무척 애용한 편인데(엠파스가 네이트와 합쳐졌죠), 국내 검색 사이트가 3파전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 글과 관련 된 글:
2009/12/14 - [인터넷정보] - 유튜브 동영상 HD MP4 고화질 다운로드하기!
2009/04/10 - [인터넷정보] - 유튜브 동영상 MP4 3GP 다운로드하기!
2009/04/22 - [인터넷정보] - 유튜브 Flv를 Mp3로 변환하기
2009/04/04 - [인터넷정보] - 네이버, 유튜브 동영상 싸이 미니홈피에 올리기
2009/07/30 - [인터넷정보] - 싸이월드! 유튜브 스크랩 지원하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라 2009.07.31 0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만 싸이월드는 여전히 html 에디터로 글을 쓸수가 없다는 건 단점이죠;

    • 마루짱 님! 2009.07.31 0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니홈피는 특징상 HTML 글쓰기가 굳이 필요 없어보이지만, 클럽(카페)는 HTML 글쓰기 모드가 없다는 것은 무척 안타깝네요. 여전히 꽁수를 써야 할듯합니다. 또한 유튜브 영상 embed 삽입도 저작권의 위험을 받는 현재의 측면에서, 싸이월드의 유튜브 삽입은 얼마나 안전한지도 의문입니다.

  2. Channy™ 2009.07.31 0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싸이월드에서 이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군요.
    갠적으로 네이트도 많이 성장했으면 좋겠어요.

  3. 라이너스™ 2009.08.01 0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색다른 서비스인데요~
    서로 경쟁하면서 발전해 나가는거죠^^
    힘찬 8월 맞이하세요^^

  4. sui 2010.09.30 0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저의 유튜브 옵션에는 싸이월드가 없을까요???????????

    꼭 알려주세요!!!

이전 1 ··· 660 661 662 663 664 665 666 667 668 ··· 2349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