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DISC 행동유형으로 바라본 무한도전 품절남은?

최근 무한도전 멤버들은 평소에도 DISC의 행동유형이 어느정도 잘 드러나는 편인데요,
최근 무한도전 '꼬리잡기' 홈쇼핑' 편에서 본 무한도전 멤버들은 정말 자신의 유형타입이 잘 드러나고 있어,
이 글을 적어봅니다. (이 글은 DISC 행동유형이라는 사전 배경지식이 조금 필요합니다.)


날유 유재석 - 전형적인 S형,

S형은 안정형이라고도 말합니다. 자신의 이익보다는 손해를 보더라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타입입니다. 또한 성실하고 항상 열심히 임하는 편이며, 참을성이 있고,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타입입니다. S형은 자상하여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지만, 또한 쉽게 상처받고 차이는 남성타입이기도 합니다. 유재석이 '무한홈쇼핑' 편에서 품절남에 등극하게 된 것도 바로, S형의 강점을 잘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S형을 가졌다고 품절남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유재석은 S형의 강점이 잘 이용하고, 단점을 잘 보완하고 있어, 다른 사람들을 잘 리드하는 S형 리더 타입이다. 또한 2차 유형으로는 C형을 가지고 있다. C형은 말이 많고, 의심이 많다. '꼬리잡기'편에서 지나치게 의심하는 점은 C형을 닮았습니다. 하지만 전형적으로 S형이 크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헌신적인 남자' S형을 위한 연애 코치 (유재석를 위한 품절남 코치)

상대방을 배려하는 이해심이 크다. 하지만 밀고 당겨야 하는 사랑의 기술은 부족한 타입, 자신감을 가지고 상대방을 리더한다면 호감은 더 극대화 된다. 유재석이 품절남이 되기 위해서는 타인을 리더하고, 책임감 있는 남성의 모습을 좀 더 보여주어야 한다.

호통개그 박명수 - 전형적인 D형,

유재석과 함께  뚜렷한 행동유형을 가지는 무한도전 멤버는 바로, 박명수입니다.
그는 전형적인 D형(주도/강제형)이다. 그의 개그 스타일인 '호통개그'만 보더라도 그가 D형임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는 제 2인자 MC를 자청하고, 멤버들의 호응이 없어도 무조건 자기방식대로 주도해나가는 모습들은 전형적인 D형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무한도전의 멤버 중 유일한 D형이라,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많이 튀고, 강한 인상으로 캐릭터가 확실히 잡힌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꼬리잡기'편에서도 자신을 잡은 길을 과감히 배신하고, 유재석의 부하가 되었음에도 전혀 컨트롤이 안되는 것을 보면, 그가 전형적인 D형임을 알게 해줍니다. '홈쇼핑'편에서도 햄버거 200개를 쿨하게 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타입이었기 때문에 가능하죠. '홈쇼핑 매너 테스트'에서의 그를 보면, 실제로는 S형의 모습도 가지고 있죠. 전형적인 D형들은 자신의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를 꺼리는 편입니다. 박명수의 인간적인 면이 좀 더 품절남에 등극하게 될 것입니다.

'리드하는 남자' D형을 위한 연애 코치' (박명수를 위한 품절남 코치)

- D형은 정열적인 사랑을 한다. 그리고 여성을 잘 리드하는 타입이다. 하지만 독단적이지 않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이성에게 인기를 끌 수 있다. 박명수가 품절남이 되기 위해서는 S형이 보여주는 따뜻한 마음씨를 보여주어야 한다.

돌아이 노홍철 - 전형적인 I형,

유재석, 노홍철, 박명수 이 3명은 정말 DISC 행동유형이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그들이 무한도전에서 확실한 캐릭터를 잡리잡고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노홍철의 별명 '돌아이'는 그가 I형(사교형)이라는걸 잘 드러냅니다. I형은 사람들과 잘 어울려 '사교형'이라고도 말하며, '타협/적응'형이라고 말합니다. 대다수의 연예인들이 I형에 속합니다. 머리는 좀 비어도, 재밌고 유머감각이 있는 개그맨들은 더욱 그러합니다. 평소 노홍철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그의 낙천성은 바로 I형이 가지는 큰 특징입니다. '꼬리잡기' 편에서 다른 팀과는 대조적으로 상당히 낙천적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형은 대인관계가 좋아, 주변 사람들을 잘 이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I형 타입은 말빨로 사람들을 현혹시킵니다. 사기꾼이란 별명이 붙은 노홍철과 무척 비슷합니다.

'유머감각 있는 남자' I형을 위한 사랑코치 (노홍철을 위한 품절남 코치)

입담이 좋아, 여성을 감동시킬 줄 아는 남성 타입이다. 또한 모든 여성에게 잘해주어 인기가 많은 타입이다. 만인의 여성을 꿈꾸기보단 자신의 애인에게 더 충실해야 한다. 노홍철이 품절남이 되기 위해서는 일에 대해서 또는 연애에 대한 자신의 진진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수사반장 정형돈 - 전형적인 C형,

정형돈은 유재석과 박명수에 비해 크게 뚜렷하진 않지만, C형에 가장 가까운 타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형은 비판,사고형이라고도 말하며, 4개의 유형 중 가장 이성적이며, 계산적이고, 일에 열정적입니다.
예전에 무한도전 '대한민국을 디자인하다'편에서 열심히 전구세팅을 하는 그의 모습에서 저는 C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바이벌 여드름브레이크' 편에서의 수사반장으로 너무 심취된 모습에서도 발견할 수 있죠. 그리고 '꼬리잡기'에서 상금을 나눠주겠다며 상대편을 유혹하는 모습은 계산적인 C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정형돈이 S전자 출신이라고 하죠. 그런 환경적인 요소를 보아도 그의 유형이 C형을 가지리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연예인 생활을 하면서 C형의 영역이 많이 줄어든 것으로 생각되네요.

'꼼꼼한 남자 ' C형을 위한 사랑코치 (정형돈을 위한 품절남 코치)

C형은 거짓말을 잘 하지 못하고 직설적이다. 그래서 연인을 상처주기 싶다. 여성들을 대할 때 계산적이기보다는 좀 더 인간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C형의 강점인 일에 열정을 가지는 남성상을 보여준다.

바보형 정준하와 리쌍 길 - IS형

정준하와 길은 DISC의 행동유형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정준하는 I형과 S형을 동시에 가지는 IS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준하의 매우 낙천적인 성격과 결과중심이 아닌 일처리는 I형을 많이 닮았고, '꼬리잡기'편에서 보여준 노홍철의 부하로 활약한 정준하는 타인의 칭찬에 약하고, 상사의 말을 잘 듣는 헌신적인 면을 가지고 있어 S형의 모습도 보입니다. 또한 '홈쇼핑' 편에서 매너남으로 확인되면서 그의 자상한 S형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길은 정준하와 비슷한 캐릭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그것은 DISC 행동유형으로 나누어 볼 때도,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길은 뚜렷하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정준하와 비슷한 IS형으로 생각됩니다.

정준하와 길을 위한 품절남 코치

IS형은 인간적이고, 온순하며 사람이 좋아보이지만, 자칫보면 빈둥거리며 놀기만 좋아하는 사람으로 보여질 수가 있다. 그것은 그들이 과업을 중시하는 DC형과 반대의 성향을 가지기 때문이다. 정준하와 길은 주도적인 박명수와 사고비판적인 정형돈이 보여주는 강점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이돌 출신 전진 - 뚜렷하지 않음 (또는 모두가짐)

무한도전 중 제일 뚜렷하지 않은 멤버가 있다면 전진입니다. 그가 무한도전에서 캐릭터를 자리잡지 못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 주관이 뚜렷한 D형도 아니고, 냉철한 C형은 더욱 아니며, 전체적으로 그래프가 평행선을 긋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버라이어티쇼에서는 확고한 D형, I형, S형, C형이 환영받습니다. 그래서 버라이어티쇼에서는 쥐약인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뚜렷하지 않다고 나쁜 것은 아닙니다. D형, I형, S형, C형이 가지는 단점 또한 적게 가집니다. 주변에 보면 이래도 저래도 잘 안튀는 친구들이 있죠? 그런 유형입니다. 존재감은 적지만 탈없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유형입니다.

전진을 위한 품절남 코치

전진은 D형, I형, S형, C형이 가지는 단점들을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면 순위권을 유지할 것이다.
가령 전진이 매너의 단점이 크게 드러나면서 순위가 바뀔뻔했다. 이런 위험요소만 피해간다면 좋을 것이다.
반대로 D형, I형, S형, C형이 가지는 강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면 품절남 등극도 가능해짐~

-

여기까지 이야기해서, 그렇다면 무한도전의 인기비결은? 바로 D형, I형, S형, C형이 모두 다 존재하기 때문이죠.
각자가 따로 놀면 특별히 재미없는 사람들이지만, 다른 유형들을 한 구룹으로 모아두면 재미난 일이 발생합니다. 결국 버라이어티쇼는 바로 이러한 DISC 행동유형을 잘 활용하고 있는 오락프로그램인 셈입니다.

자신의 DISC 행동유형이 궁굼하신 분은 ->
2008/01/03 - [자유노트/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진단하기
2008/01/03 - [자유노트/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판단하기
DISC 관련글 - > http://blog.daum.net/kkongkwi/11700004

무한도전 홈쇼핑 2편을 보고나서... (앞의 글은 1편을 보고 적은 글입니다.)
정형돈은 20-30대 남성들이 주로 투표했다고 한다. 정형돈의 PR은 '평범한 남성'이라는 형태로 재밌어보이진 않지만, 다른 멤버에 비해 논리적인 컨셉을 가지고 있어 C형임을 보여준다. 공감 또는 이성적 판단하에 20-30대 남성이 투표를 했던 것 같다. 아마도 같은 C형이 투표를 했을 것이라 추측된다. 그것은 C형은 C형과 대인관계가 무척 좋고, 내(C형)가 투표했다면 정형돈에게 투표했을 것 같기 때문이다.

정준하가 현장투표에서 1위가 되다니...
개인적으로 유재석이 1위가 되리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프로그램의 재미를 위해서 유재석을 떨어뜨린지도 모르지? 한가지 정준하에게 플러스 알파가 된 몇가지는, 매너남 실험에서 믿음직한 모습을 보여준 점, 박명수의 호통 말투에 꿋꿋하게 대항한 점(그 날따라 유난히 안먹히는 박명수) 또 하나, 면전에서의 기대치 효과가 작용한 듯하다. 소개팅에 못생긴 남자 사진을 보고 나갔더니(기대치 최저인 상황), 실제로 보니 자상하여 기대치보다 훨씬 더 좋은 점수를(투표)를 받게 되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추가글, 무한도전 오해와 진실?

무한도전이 재밌는 것에 큰 비중이 되고 있는 것은 리얼리티성, 하지만 그 리얼리티가 재밌는 건 여러 캐릭터들이 함께 어울리면서 재미난 상황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PD는 에피소드가 얼마나 재밌나보다는 그들이 얼마나 스스로의 독특한 캐릭터를 유지할 수 있나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가진다. 그래서 때때로 캐릭터를 위한 연출을 일부러 만들기도 한다. 가령 뉴욕편 한국음식 알리기 정준하가 네티즌으로부터 무례하다고 지적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도 설정의 가능성이 무척 크다는 것이다. 평소에는 리얼리티를 의심하는 네티즌들이 이러한 상황에서는 100% 리얼리티라고 오해한다. 그것은 좋은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은 리얼리티를 의심하지만, 나쁜 이미지를 심어주는 정준하에 대해서는 '설마 그러겠어' 라는 심리에 의해, 더욱 리얼리티라고 믿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가끔은 그런 상황극을 설정하면서 프로그램의 리얼리티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우리는 똑딱한 태호PD에게 일부는 속고 있다.
 
1박2일 유형은 어떤가요?

D형 :강호동 / I형 : 이수근, 엠씨몽, 은지원 / S형 : 김C / C형 : 승기, 김C

무한도전에 비해 1박2일이 조금 더 활달하다. 그것은 주도형 D형, 그리고 말많고 오버액션이 강한 I형이 많기 때문이다. I형들은 버라이어티 방송에 강하고, 적당한 방송분량을 차지하게 된다. 그에 비해 S형과 C형이 성향이 함께 보이는 김C는 상대적으로 적은 방송분량을 차지한다. 그건 나서기를 싫어하는 타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재미없는 유형이 함께 있어야 재밌다는 것이다. 모두가 재밌는 I형만 있다면 오히려 재미없게 도는 것이 구룹형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뱃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라는 말이 있듯이 말이다. 그래서 무한도전, 1박2일 같은 프로그램에 캐스팅만 된다면 자신이 유재석과 강호동처럼 재치있는 예능인이 아니더라고 어느정도의 인기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인지도를 키워서 다른 프로그램에 예능인으로서 도전하기도 한다. 정말 손쉽게 예능인이 되는 방법은 무한도전이나 1박2일 같은 리얼리티성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하는게 정말 큰 빽이 된다고 해도 과흔이 아니다. 예능인으로서 가장 빠르게 크는 방법이다.

새로 투입되는 무한도전의 하하, 1박2일의 김종민 DISC 관점에서의 유형 겹치나?
김종민은 뚜렸한 유형이 보이지 않는 편이지만, S형인 김C와 조금 S형인 승기와 캐릭터가 조금 겹친다.
하하는 전형적인 I형으로 노홍철과 길 캐릭터와 겹친다.

2009/11/21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드라마 '미남이시네요' 등장 캐릭터 DISC 행동유형은?
2009/10/22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으로 바라본 강호동과 유재석
2009/10/17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갈등상황에 대한 예시 (D형과 C형)
2009/09/20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으로 바라본 무한도전 품절남은?
2008/01/03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판단하기
2008/01/03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진단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