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개성만점 블로그를 위한 티스토리 첫화면 100%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첫화면 베타 테스터 마루짱입니다. 고민 끝에 최종 첫화면 디자인 구성을 끝냈습니다.
'티스토리 첫화면' 기대도 많이 했고, 태터 데스크와 특별난게 없다라고도 생각도 했고, 그런데요.
테스트를 하고 난 최종 소감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어떤 면에서? 블로그마다 자신이 다루는 테마들이 있을 겁니다. 블로그 첫화면을 통해서 내 블로그의 주제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카테고리별 주제에 맞는 디자인을 통해 최신 게시물에 대한 접근력을 높여줍니다. 아래의 이야기를 들으시면 무슨 말인지 쉽게 알 수 있을겁니다.


1. 내 블로그 첫화면 디자인 컨셉은?

이곳을 방문해 보세요. http://toycamera.tistory.com/ 또는 이미지 보기

1. 문화/매거진 위한 디자인 컨셉으로 구성하였다.

2. 여러개의 소주제를 다룬 일반적인 블로그의 디자인 컨셉이기도 하다.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꾸며 봤습니다. 제 블로그는 메인 주제가 있지만, 다양한 소주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문화/카메라 주제의 블로그에 알맞은 컨셉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여러개의 소주제를 가진 일반적인 블로그의 컨셉이기도 합니다. 파워 블로그는 하나의 핵심 주제를 크게 부각시키는 형태이지만, 좀 더 일반적인 개인 블로그들은 양적인 포스팅을 위해 다수의 소주제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디자인 컨셉을 다수의 소주제를 가진 블로그는 어떻게 꾸며야 할까? 에 초점을 맞쳤습니다.
이는 곧 카테고리 주제별로 적합한 아이템(디자인)을 추천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2. 내 블로그 첫화면 디자인 컨셉 소개와 예시

1. 카테고리별 적절한 아이템(레이아웃)을 선택한다.

2. 디자인 설정을 활용하여 자신의 블로그와 잘 어울리는 폰트, 색상, 이미지 비율 등을 결정한다.
디자인 설정 부분에서 아주 다양한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잘  활용해야지 보다 깔끔한 디자인이 유지됩니다. 가령 글요약의 길이를 설정할 수도 있고요. 작성일, 댓글수 등을 표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미기는 두가지가 관건입니다. 자신의 카테고리별 아이템을 정하는 일, 그리고 타이틀 폰트, 이미지 비율 등 구체적인 세부상을 정하는 부분 -> 디자인 부분 이 두가지를 잘 설정하면 되는 겁니다.

예시 1) 타이틀 제목을 크게(12pt)설정하고, 배경색이나 라인색을 넣어서 눈에 띄게 합니다.
카테고리 주제를 쉽게 드러내는 아이콘(카메라 모양)을 선택하여 시각적으로 더 보기좋게 꾸며줍니다.
뉴스와 매거진(토이카메라)을 다룬 주제는 아래 아이템(헤드라인형)을 추천합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보지 않고, 기사의 주요사진과 기사의 머릿말을 살짝 읽을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죠.
또는 아래의 아이템(헤드라인형)도 추천합니다. 이 아이템 은 글요약 없습니다. 그래서 사진 한장으로 큰 이목을 끌 수 있는 포토 기사나 디자인 뉴스, 아이디어 제품, 신제품 리뷰 등은 아래와 같이 꾸미면 더 효과적입니다.


사진 갤러리 카테고리는 갤러리형으로 꾸몄습니다. 갤러리를 갤러리형으로 꾸미는 건 다 아시는 이야기겠지만, 디자인 설정시 글요약을 보여줄인가, 이미지 비율의 세부사항은 자신의 갤러리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합니다. 제 경우에는 댓글수, 날짜도 모두 생략하고, 제목길이을 다 보여주게 했습니다. 갤러리형은 기본적으로 글요약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갤러리을 드러내고 싶다면 목록형을 선택하여 세부사항을 알맞게 설정해줍니다.
영화리뷰는 썸네일이 보이는 목록형으로 꾸며봤습니다. 영화리뷰는 아래처럼 꾸미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대신 목록형에 보면, 썸네일 이미지 4열 아이템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갤러리형에서 썸네일 이미지 4열이 되는 아이템을 선택했습니다. 조금 다른 설정은 댓글 수를 보이도록 했습니다. 영화리뷰는 사람들의 호응도와 관련이 큽니다. 그래서 표시해두었습니다.

컴퓨터 팁, 인터넷 팁은 말 안해도 아시겠죠.
이미지를 작은 썸네일 또는 없어도 괜찮겠죠. 아래처럼 꾸며놨습니다.


3. 아직 보안되어야 할 점 있다면?

1. 목록형과 갤러리형을 따로따로 나눌 필요 있을까? -> 목록형으로 통합!

2. 갤러리형 기본적으로 글요약 생력되어 있다. -> 선택할 수 있게 한다.

3.헤더라인형 일부 아이템 기본적으로 글요약 생력되어 있다. -> 선택할 수 있게 한다.

갤러리형인 경우에 가능한 썸네일 이미지 수는 2개, 4개, 8개입니다. 해당 블로그 가로폭에 따라서 3개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는 목록형에서는 문제가 생깁니다. 목록형에서는 가능한 썸네일 이미지 개수는 1개, 2개, 3개, 6개입니다. 4개가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엔 갤러리형을 선택하게 되죠. 이말은 굳이 목록형, 갤러리형을 따로따로 만들어 놓을 필요가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목록형에서 글요약을 생략해버리면 갤러리형이 되버리기 때문이죠. 하나로 통합해버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그림은 헤드라인형 아이템인데요. 오른쪽 썸네일 이미지에 공백이 생깁니다.
그건 무조건 6개의 최근 목록이 보이기 때문인데요. 왼쪽 이미지의 세로폭에 따라서 썸네일 개수가 능동적으로 변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 아이템도 기본적으로 '글요약'이 생략되어 있는데,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왼쪽 이미지 하단부에 '글요약'이 나오도록 말이죠.

또는 아래와 같은 아이템이 헤드라인형에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0/03/20 - [인터넷정보] - 새로 바뀐 티스토리 첫화면 ‘좋은 예 vs 나쁜 예’
2010/03/05 - [인터넷정보] - 티스토리가 제대로 바뀐다. '첫화면 꾸미기' 베타 테스터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