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영화 <셔터 아일랜드> 엄청난 반전, 하지만 원조는 따로 있다?


드라마, 미스터리, 스릴러 | 미국 | 138 분 | 개봉 2010.03.18  감독 마틴 스콜세지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테디 다니엘스), 마크 러팔로(척 아울) ★★★★

<줄거리> 보스턴 셔터아일랜드의 정신병원에서 환자가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연방보안관 테디 다니엘스(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수사를 위해 동료 척(마크 러팔로)과 함께 셔터아일랜드로 향한다. 셔터 아일랜드에 위치한 이 병원은 중범죄를 저지른 정신병자를 격리하는 병동으로 탈출 자체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자식 셋을 죽인 혐의를 받고 있는 여인이 이상한 쪽지만을 남긴 채 감쪽같이 사라지고, 테디는 수사를 위해 의사, 간호사, 병원관계자 등을 심문하지만 모두 입이라도 맞춘 듯 꾸며낸 듯한 말들만 하고, 수사는 전혀 진척되지 않는다. 설상가상 폭풍이 불어 닥쳐 테디와 척은 섬에 고립되게 되고, 그들에게 점점 괴이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감상> (반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니, 결말에 대한 스포가 있습니다.)
이 영화! 이야기 참 흥미진진하게 진행됩니다. 주인공의 환각과 실제, 그리고 과거 회상의 영상들은 이 영화를 더욱 의문스럽고 몽환적으로 이끌게 됩니다. 그러다가 마지막 엄청난 반전이 밝혀지면서, 감탄을 지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렇습니다. 저는 어땠냐고요? 영화속 반전을 이미 반쯤 추측하고 있었습니다.
전 반전이 아니길 바랬습니다. 왜냐면 이미 눈치 챈 사람에겐 재미가 없는거니깐요. 특히나 이런 반전 영화는 그렇죠. 그 비슷한 예로 영화 <식스센스> 이야기를 알고나서 보면, 줄거리가 마냥 재미가 없게 됩니다.

제가 반전을 추측할 수 있었던 이유는, 소재가 거의 같은 영화를 이미 보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08/31 - [영화&도서] - 영화 - 최면(Hypnos, 2004) 

바로 <최면>이라는 영화입니다. 시작도 비슷합니다. 이것도 영화 <최면>에 대한 스포가 되겠지만;;
영화 <최면>에서는 한 정신병동으로 새로운 여자 의사가 부임합니다. 그리고 기억상실증으로 고통받은 한 남자를 치료합니다. 그리고 한 소녀의 자살, 그 기억상실증의 남자는 그 소녀가 자살이 아니라고 말하죠. 그 환자의 말을 점점 신뢰하게 되면서, 병원의 모든 시스템을 의심하게 됩니다. 환각이 보이고, 그녀는 진실과 거짓 사이를 혼돈합니다. 결론은 영화 <셔터 아일랜드>와 같습니다. 알고보니 자신은 의사가 아닌 환자였던 것입니다. 그것을 깨닫게 되며, 까악...이런식으로 끝나버립니다.

어때요? 구성이 똑같습니다. 한 살인 사건을 해결하려는 온 형사는 이 병원이 나치의 실험을 하고 있다고 애초부터 의심하고 있습니다. 사건의 진상을 점점 알게 되고, 자신이 정신치료를 받던 환자임을 담당 의사로 부터 듣게 됩니다. 다만 틀린 점은 뒷이야기가 더 있다는 겁니다. 기가막힌 반전이 밝혀지고도 약간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래서 저는 이거, '반전의 반전이면 대박이다.' 이러면서 끝까지 잘 봤는데, 역시나 반전의 반전은 아닌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척 아쉬웠습니다.

영화 <식스센스>가 을 보고 나서 <디아더스>를 보는거랑 같습니다. 둘다 주인공들에게 유령이 보이는 시작하지만, 알고보니 내가 유령이다 이런 영화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개그래서 <디아더스>가 더 늦게 개봉된 탓에 덜 흥행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디아더스>를 더 재밌게 봤습니다.

하지만 <셔터 아일랜드>는 어떤가? 2004년도에 이미 영화 <최면>이라는 나왔지만 국내개봉이 되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도 비슷한 입장일지 모릅니다. 2010년 <셔터 아일랜드>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으로 많은 이목을 받으면서 국내 개봉이 되었습니다. 네티즌 평점 8.0이라는 좋은 점수를 받고 있지만, 이 영화는 과대평가 받고 있습니다. 복선을 만든 것은 무척 점수를 주지만, 반전을 풀어가는 점이 문제입니다. 마지막 반전이 풀렸는데도 관객은 의심이 갑니다. 이말은 흩어진 퍼즐들을 완전히 맞쳐지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영화 <최면>을 보고나서는 아.., 퍼즐이 맞쳐집니다. 뭐 관객이 똑똑하면 알아서 풀릴 일이겠지만, 마무리 부분이 무척이나 저는 아쉽습니다. 스페인이 블럭버스트 영화와는 거리가 멀지만, 의외로 영화 잘 만들어요. 제 리뷰로 소재면에서 원조격인 스페인 영화 <최면>이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길 바랍니다.


결말 다시 생각해보기!~
제목 <셔터 아일랜드>은 영화속 반전을 미리 알려주는 힌트이기도 합니다. 카메라에서 셔터라는 것은 시간을 담은 그 순간입니다. 다시 셔터를 하게 되면 새롭게 다른 이미지(사진)을 촬영하는 것이죠. 이처럼 영화속 나오는 남자 주인공는 셔터 아일랜드라는 공간에 존재합니다. 항상 자신의 존재를 잃고 또 다시 형사의 가상의 자신을 만들죠. 몇 번이고 더 되풀이 되었던 일입니다. 고로 마지막 원장의 말처럼, 그 형사는 정신병자인 것입니다. 그것을 알고나서도 이야기가 조금 더 전개되는 점은 조금 지루한 부분입니다. 약간의 의문이 생기죠? 끝난게 아닌가? 이런 알쏭달쏭한 의문을 던져주면서 끝납니다.

바로 셔터 아일랜드의 마지막 대사 때문이죠. "괴물로 평생을 살 것인가, 선한 사람으로 죽을 것인가" 라고 말한 것은 "수술대에 올라 뇌수술을 받고 신경 제어가 마비된 인간으로서 살 것이냐, 허구의 소설속에서 위험한 존재(괴물)로 살지언정 그대로 살아가느냐" 를 말합니다. 이 대사를 테디가 한 걸 보면, 자각이 있는 상태입니다. 제정신이라는거죠.  그렇다고 반전의 반전(테디는 원래 형사)은 아닙니다.  최종적으로 연극이 끝나고 스스로가 괴물임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잠시 제정신으로 돌아온 앤드류의 입장에서 이 대사를 하는 겁니다. 마지막은 자신이 연극을 하는거죠.

더 자세히 - 100% 공감가는 해석 (글쓴이 : hjc0719님) 

어떤분은 "반전의 반전이다" 라고 생각하는데? 영화 제목과 그 속의 여러가지 복선을 보면 결말은 그 형사는 자신의 허구속을 헤매서 사는 정신병자가 맞습니다. 테디가 처음 배멀리가 심합니다. 그건 '물' 때문입니다. 나중에 물이 어떤 의미인지 나오죠. 테디가 정신병원에 들어가면서 "전기울터리야, 예전에 본적이 있어"라고 말합니다. 수용된 적이 있기 때문이죠. 코리박사가 레이첼 사진을 보여 주면서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테디한테는 이미 환상이 보입니다. 아내와 여자아이이죠. 환상에서 아내는 불이 타면서 사라지는데요. 아내가 아파트를 방화했다는 사실이 뒤에 나오죠. 그리고 연극을 하는 레이첼(간호사)이 여자아이와 피범벅 된 채로 나옵니다. 이것은 환상일 수도 있고, 저는 연극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됩니다. 테디를 자각하기 위한 장치이죠. 그리고 여자아이를 물속에 넣는 장면이 나옵니다. 실제로는 여자아이를 꺼내는 자신의 기억인데, 오버랩되면서 기억이 드러나는거죠. 마지막 자동차가 터지는 장면에서는 아내가 그 여자아이와 손을 잡고 있죠. 아내와 여자아이가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까지 환상을 만들어 냈습니다. 결론은 본래 환자이고, 이것은 테디를 제정신을 갖게 하고자 한 연극입니다. 결국 성공하고, 제정신을 찾게 되지만, "괴물로 평생을 살 것인가, 선한 사람으로 죽을 것인가"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뇌수술을 받아들입니다. 더 이상의 반복되는 트라우마를 겪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테디인양 연기를 하는거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바티'스타 2010.04.03 08: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전의 반전이면 대박이다'
    이부분정말 공감해요 ㅋㅋ
    반전영화에서 이런 희망고문만큼 더한 고문도 없는것 같습니다...

  2. JK 2010.04.03 0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셔터 아일랜드의 반전은 아마 대부분이 예상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

  3. 마음의꿀단지 2010.04.03 1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오래 전에 반전의 반전, 외국영화을 재밌게 본적이 있어요..제목이 생각이 좀...
    이영화는 리뷰만 봐도 스토리가 감이 옵니다 ..대~충 ^^

  4. 반전의반전 2010.04.08 15: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전의반전이맞다고보아야합니다 코리박사의 말이 앞뒤가 안맞는 부분을 간과하신거 같네요 테디는 트라우마를 겪고있지만 정상입니다 두번째것보다는 앞쪽면이 맞다고보아야하고 병원에 의해 테디는 일종의 정신병자로 진행되게되는겁니다 왜냐면 차트의 내용과 코리박사의 수용소관련 내용이 맞지않거든요

    • 마루짱 님! 2010.04.08 2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가요. 그런데 말이죠..저도 이야기를 좀 하면,
      영화속 '방어기제'라는 말도, 반전임의 힌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반전이라고 할 때, 그가 본 환상은 그가 만들어 낸 허구 방어기제입니다.
      하지만 반전의 반전일 경우엔, 그가 본 환상은 전쟁참전 후 겪은 트라우마의 환상입니다.
      코리박사가 딸아이의 사진을 보여준 것? 전자라고 해석할 경우, 환상속 딸아이는 다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후자라고 해석할 경우, 트라우마 속 여자아이 사진을 박사가 어떻게 들고 있는걸까요?
      아직까진 저는 반전의 반전이 아닌 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연출면에서 알쏭달쏭하게 만들어 놓은것이죠.

  5. 라이너스™ 2010.04.09 1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조가 따로있군요.
    근데 반전이 너무 예상되서...살짝 실망했다는..
    오래간만에 디카프리오를 보는 재미가 컸네요^^
    잘보고갑니다.
    멋진 주말되세요^^

  6. 보링보링 2010.04.09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이런 영화였군요...예고가 살짝 무서워보여서...볼까말까 망설였는데....ㅎㅎ내용을 알아버려서~ㅎㅎ

  7. 선도자 2010.04.09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를 좋아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많아서 잘 보고 갑니다^^

  8. seasilver 2010.04.10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전 반전의 반전!!!
    파트너인 친구가 마지막으로 디카프리오의 이름을 불렀다는 장면에서...
    제가 생각하는 반전의 반전이라는 것은..
    디카프리오는 원래 형사라는 거죠!!!
    그런데 차츰차츰 셔터 아일랜드에서 자신의 기억이 지워져가고....
    트라우마에 의해 새로운 기억들이 주입되는 거죠!!!
    레이첼 사건을 통해서도 처음에 그 원장은 레이첼도 디카프리오와 똑같은 사건을 얘기합니다.
    애들을 물속에 빠뜨려서 죽였다는..그런데 진짜 레이첼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나나타면서
    아니라는 식으로 말하죠!!!
    그런데 그런 장면이 디카프리오에게도 똑같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서서히 기억이 만들어져가고 있다는 거죠. 거기에 따른 트라우마도 발생하고...

    마지막 자신이 더이상 셔터 아일랜드에서 괴물로 만들어지기 보단
    죽으로 가는 거죠.
    마지막에서 파트너가 "테디?"라고 불렀을 때....
    허구가 아닌 형사 테디가 아닐까요?

    ㅋㅋㅋ
    전 그렇게 봤어요..
    영화를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마루짱 님! 2010.04.10 2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전의 반전이라고 또 끼워맞추면 그럴싸하게 봅니다.
      저는 반전으로 해석하지만, 반전으로도 볼 수 있고, 반전의 반전으로도 볼 수 있는,
      결국 우리는 영화속 테디와 다를게 없어지죠.
      허구와 진실 그 모호한 정체성들 다 작가가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9. 생각이 많아지는 2010.04.10 1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는
    솔직히 말해 반전이고 반전의 반전이고가 중요한 게 아닌 듯 보이네요..
    오히려.. 어떤 것이 진실이고 환상인지 모호하게 흐림으로써 훨씬 더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것 같아요..
    특히 마지막 대사..
    정신병자라는 소재와 괴물이라는 표현에서..
    다른 이에게 이상하게 보일지라도 자신의 신념을 지켜갈 것인지.. 아무 문제 없이 사회속에서 다른 사람이 바라는 대로 선량한 사람이라는 무난한 한 인간존재로 자신의 존재를 죽여갈것인지.. 묻는 표현인 것 같아.. 많이 고민되더군요..

    솔직히 마틴 스콜세지라는 감독.. 별로 그랬는데..
    인생에 대해 많이 고민하시고 영화를 만드시는 것 같아 이 영화 보고 좋아졌어요..

    관객을 많이 생각하게 만들어서 좀 힘들긴하지만..
    그래서 더 좋은 영화인듯..^^

    • 마루짱 님! 2010.04.10 22: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모호하게 만든 것이 의도 같고요.
      어느쪽으로 생각하든, 퍼즐을 맞출 수는 있는 부분입니다.
      마지막 대사가 말하고자 하는 인간의 고찰인듯하고요.^

  10. 2010.04.13 0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evil-empire 2010.05.22 2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서 생각해 봐야 할 것은 영화 셔터 아일랜드의 원작소설인 데니스 루헤인의 동명 소설은 2003년작 이라는 것입니다.
    원작을 읽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영화나 원작소설이나 뭐 큰 부분을 차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영화에 마지막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 하자면 원작소설의 마지막에선 테디는 미친 사람이라고 묘사 되고 있습니다만
    영화에서는 위에 언급하신 대로 등대에서의 대면 이후 "정신이 돌아온 것인가 아닌 것인가" 에 대해 모호하게 표현되고 있죠.

  12. tadlee 2010.05.23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셔터 아일랜드...꽤 잘 만든 영화더군요...
    식스센스의 반전을 이미 알고 있어서 그런지, 셔터아일랜드의 반전은 예상된 반전이랄까요?

    스릴러 메니아라면, 추천하고 싶은 영화입니다.

이전 1 ··· 532 533 534 535 536 537 538 539 540 ··· 2349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