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마루짱의 국내여행 사진블로그

DISC 행동유형 관점에서 김C 하차가 아쉬운 이유



6월 6일 김C의 1박2일 마지막 방송을 보면서,,,
 
김C의 1박2일에서의 위치에 대해서, 그리고 그 김C라는 사람의 유형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게 됩니다.
버라이어티 방송인 무한도전 1박2일이 무척이나 재밌는 이유는 바로 캐릭터성에 있습니다. 캐릭터 포지션이 골고루 존재한다면 재미난 각본만 그들에게 던져 준다면 항상 재미난 이야기거리를 만들어 닙니다. 이 점을 잘 활용하고 있는 국내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바로 무한도전과 1박2일입니다. 김C라는 캐릭터가 1박2일에 어떤 유형이었는지에 대해서 DISC 행동유형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의 존재감을 알고나면 김C인 그가 얼마나 사소하지 않은 사람이었던가를 알게 될 겁니다. (DISC 행동유형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1박2일에서의 DISC 행동유형을 판단해보면,

D형 :강호동 - I형 : 이수근, 엠씨몽, 은지원 - S형 : 김C - C형 :승기 - 김종민은 Si형으로 추측됨.

1박2일에서 D형과 S형은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제일 튀는 사람이 강호동이 D형이고 제일 조용한 김C는 S형입니다. 주도적으로 리더하는 강호동은 I형이면서도 D형이 매우 발달된 사람입니다. 그리고 김C는 조용한 성격, 자신이 떠나는 마지막 방송에서도 "먼저 나간다" 쿨하게 말하지 못하는 S형 가깝습니다. 1박2일이 예능 프로임에도 불구하고 벌칙을 수행함에 있어 재미를 따지지 않고, 열심히 하는 타입이죠. 그리고 까칠하고 진지한 모습에는 C형이 보이기도 합니다. S형은 온순하고 조용하며, 인기에 둔감하여 사람들 사이에서는 재밌없는 사람으로 통합니다.

하지만 그런 김C의 1박2일에서의 위치는 결코 사소하지가 않습니다. 오히려 1박2일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입니다. 김C만큼 개성있는 유형이 없기 때문입니다. 유별나게 I형이 많은 1박2일에서 김C는 시청자들의 입장에 가장 근접해있는 사람입니다. 미션 수행에 있어 오락성을 따지지 않고 가장 정직하게 수행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시청자들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보면서 출연자들은 "어떻게든 웃음을 주려는 예능인"이라는 생각을 자주합니다. "나라면 그냥 최선을 다해서 게임을 이겨보겠어. 재미가 없어도 말이야, 그게 버라이어티 아니야" 이런식의 생각을 갖는 시청자들, 이 분들은 바로 김C를 통해 공감하고 재미를 느낍니다. DISC 행동유형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그의 하차는 1박2일에서 뚜렷했던 하나의 색깔이 없어져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래도 예전하고는 방송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질거 같습니다. I형만 많은 왁자찌걸 분위기가 아닐까? 나름대로의 캐릭터 포지션에 대한 적응기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승기와 김종민이 그의 캐릭터 포지션에 들어가게 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하지만 완전히 하차한 김C의 공백을 완전히 메우기란 힘들 것 같습니다.

S형이 이별하는 방식, 쿨하지 못해 미안해...

마지막 방송임에도 김C는 먼저 이별을 말하지 않습니다. 강호동이 애써 리더해보지만 역시나 김C는 쿨하지 못합니다. 아마도 1박2일 멤버들이 평소에 가장 털털하게 이야기 해보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그건 바로 S형인 김C일 겁니다. 그래서 다들 아쉬운 부분이 많은 듯합니다. 그래서 I형인 이수근은 무척 서운합니다. 오랜시간 같이 해 온 멤버들과 하차에 대한 그의 고민거리를 털털하게 이야기해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S형이라면 평소 주변사람들이 이런 점을 섭섭하게 여길거라고 염두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형이 이별할 때는 어떨까요? 아마도 자신의 환송회를 자신이 준비할런지도 모릅니다. I형의 사람들은 환송회라는 것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1박2일의 D형과 I형들이 조촐한 파티를 준비하고 해놓았네요ㅎㅎ; 다들 행복한 만찬이었겠죠? 굿바이 김C!~  (김C 하차를 아쉬워하며 적은 끄적거림이었습니다.)

p.s. 만찬에서 나왔던 음악, 브라운아이즈의 벌써일년의 리메이크 버전, 왁스가 부르니깐 참 새롭네요.
그리고 마지막 노래 "이게아닌데 내맘은 이게 아닌데~" 이 노래가 김C 노래 였군요~ (뜨거운 감자 - 고백)
노래 참 좋네요~ 음악인으로서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추가) 김C가 하차하고 OB팀 vs YB팀 힘의 불균형이 확실히 보입니다.
그건 바로, OB팀은 강호동 D형, 김수근 i형, 은지원 i형으로 모두 말하기형입니다.
그에 비해, YB팀은 엠씨몽 i형, 김종민 S형, 이승기 C형으로 엠씨몽만 말하기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OB팀이 YB팀을 힘이나 말빨로는 무조건 압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과거 김C가 OB팀에 있었던 것은 힘의 균형을 맞추고 있었던 것이죠.

이 글과 관련된 글 :
2009/11/21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드라마 '미남이시네요' 등장 캐릭터 DISC 행동유형은?
2009/10/22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으로 바라본 강호동과 유재석
2009/10/17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갈등상황에 대한 예시 (D형과 C형)
2009/09/20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으로 바라본 무한도전 품절남은?
2008/01/03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판단하기
2008/01/03 - [자유게시판/자가분석] - DISC 행동유형 진단하기
,